익명 공익제보시스템 운영

교육부로 울산관련 1건 접수

시교육청 “중대사안은 고발”

사립유치원 투명성 강화와 비리 근절을 위해 울산 등 전국 시·도교육청이 지난 19일부터 일제히 비리신고센터 가동에 들어갔다.

울산시교육청은 이날 홈페이지에 사립유치원 비리신고센터 창을 만들었다.

익명 공익제보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사립유치원 비리신고센터는 신고자가 글을 올리면 담당 공무원에게 통보된다. 시교육청은 신고내용을 조사하거나 시민 감사관이 참여하는 특별감사를 벌여 처분하기로 했다.

시교육청이 만든 비리신고센터로 직접 신고된 내용은 아직 없지만, 교육부 비리신고센터로 울산에서 1건의 신고가 접수됐다.

첫날 교육부가 전국에서 접수된 제보를 집계한 결과 유치원 비리신고센터에 33건의 신고가 들어왔다. 서울교육청이 7건으로 가장 많았고, 경기도와 인천시가 각각 2건, 부산, 울산, 전남, 전북에서 각각 1건의 신고가 접수됐다.

교육당국은 비리신고센터가 더 알려지면 제보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울산시교육청은 지난 2014년부터 유치원 감사결과를 실명으로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비리 사립유치원 실명공개 논란 이후 울산시교육청에는 폐업이나 휴업 절차를 문의하는 전화가 3통 가량 걸려왔지만 실제 폐업 인가신청은 없는 상태다.

시교육청은 올해까지 지난 2015년부터 진행 중이 사립유치원 115곳에 대한 운영실태 전수조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이 2016년과 2017년 유치원 60곳을 대상으로 감사를 벌인결과 60곳 모두가 경고나 주의 처분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횡령 등 중대한 사안의 경우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경찰 고발 등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봉출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