宋시장 내년 상반기 확정 목표

풍수해 대책등 보완대책 수립

다음달초 산림청에 제출 계획

지지부진 하천점용 협의 물꼬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과 관련, 태화강 풍수해 대책 등 울산시가 마련한 보완대책이 산림청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서 8부능선을 넘어섰다는 분석이다. 1년째 난맥상을 보이던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의 태화강 하천점용 협의도 실마리를 찾은 가운데 송철호 시장은 내달 김재현 산림청장과 만나 내년 상반기 국가정원 지정을 확정짓겠다는 복안이다.

울산시는 지난 19일 시청에서 산림청과 ‘국가정원 신청서 보완 실무협의회’를 가졌다. 산림청이 지난 7월 태화강 국가정원 신청서에 대한 보완자료를 요구한데 따른 후속절차다. 보완 요구내용은 국가정원 지정 당위성에 대한 추가 자료, 입장료 징수계획, 풍수해 대비 침수대책 등이다.

울산시는 그동안 수차례 전문가 자문회의를 열어 보완대책을 수립했다. 최대 이슈인 태화강 풍수해 대책과 관련, 울산시는 최근 구축한 ICT기반 홍수재해관리시스템 활용방안를 근거로 오는 11월초 보완자료를 제출할 계획이다. 보완이 완료되면 산림청은 정원정책자문위원회를 열고 국가정원 지정을 심의한다. 위원회는 정원의 품질 및 운영 관리 평가 기준에 따라 타당성을 평가한다. 평가 세부기준은 정원의 역사성이나 특수성, 정원의 운영 및 관리 상태, 시설물의 안전관리 상태, 정원체험활동 운영실적 등이다. 평균 90점 이상이 나와야 지정이 합당하다고 판단한다.

산림청과 별도의 사안인 태화강 하천점용 협의도 실마리를 찾아가고 있다. 태화강 국가정원으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태화강 관리청인 부산국토청과 하천점용 협의를 해야 한다.

울산시는 부산국토청에 지난해 협의를 요청했지만, 부산국토청은 일부 환경단체 반대 등을 이유로 부정적 입장을 견지하면서 1년째 답보상태다. 지역환경단체들은 민선 6기 시절 “태화강을 인공적 정원으로 꾸미는 것은 본질적 목표에 맞지 않다”며 태화강 국가지정을 반대했다.

이와 관련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환경운동연합과 생명의숲 등 지역 환경단체들과 간담회를 가진 결과 궁극적으로 찬성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며 “환경단체들의 변화된 입장이 정리되면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 영구점용을 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