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애숙 시민기자
가장 투명해야 하고 가장 안전해야 할 유치원이 요즘 시끄럽다. 사립유치원의 비리가 공개되자 학부모들은 물론이고 국민들까지도 경악하고 있다. 이 쯤 되면 비리의 온상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아이들에게 쓰여야 할 지원금이 명품백, 자동차보험금, 자녀 학원비 및 등록금, 노래방, 숙박업소, 외제차, 성인용품 구입 등에 쓰인 것이다. 심지어 억 단위의 부정사용 유치원도 나타났다.

정부는 매년 2조원이 넘는 돈을 누리과정 예산으로 사립유치원에 지원하고 있다. 자라나는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투입된 세금이 원장과 가족을 위해 쓰인다면 어느 누가 이해할 수 있겠는가.

국민의 공분이 커지면서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유치원 비리와 관련된 안건들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사립유치원 폐지부터 횡령죄 처벌, 누리과정 지원비 부모에게 지원 등 일주일새 수백여 건이 넘는 안건이 올라왔다.

이번 비리유치원 사건은 어느 한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다. 최근 울산시교육청도 지역 사립유치원의 비리를 묵과할 수 없다며 쇄신방안을 발표했다.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처럼 보이지만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이슈가 생기면 이번 문제 또한 조용해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미래인 아이들의 교육이 걸린 정부는 현명한 해결책을 내놔야 할 것이다.

감사결과 실명공개를 하는 것으로 그치지 말고,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해 곪아터진 이 일이 또다시 되풀이 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김애숙 시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