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가스전 전진기지 활용 위해

市-한국석유공사 업무협약 체결

환경조사 자료등 서로 공유하고

효율적 이행 위해 실무협 구성

▲ 울산시와 한국석유공사는 23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울산 200㎿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송철호시장, 양수영 한국석유공사 사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도현기자 gulbee09@ksilbo.co.kr
2021년 운영이 중단되는 동해가스전을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의 전진기지로 활용하기 위한 울산시와 한국석유공사의 전략적 행보가 본격화 됐다.

울산시와 석유공사는 23일 시청 상황실에서 ‘울산 200㎿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송철호 울산시장, 양수영 석유공사 사장을 비롯해 사업 참여기관 관계자 약 20명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석유공사는 동해가스전 시설물 주변 환경조사 자료, 개발 관련 인허가 자료 등을 울산시와 공유한다.

또 동해가스전 소유자인 석유공사는 동해가스전 플랫폼에 라이다(레이저를 이용한 원격 풍력자원 측정장비)를 설치해 1년간 풍황(風況·바람의 속도와 방향 패턴 등) 자료를 시에 제공하고, 앞으로 동해가스전 주변에 부유식 해상풍력단지가 조성될 때 관련 자료를 발전사업 허가에 사용하는 것에도 협조한다.

시는 라이다 설치·운영 비용절감 뿐 아니라 발전단지 타당성 조사에 필요한 파고·조류 측정, 해저지형 조사, 선박 운항 정보 수집, 데이터 분석 등의 도움을 받게 된다. 또 두 기관은 국내 조선해양산업 기술과 인력 활용을 포함한 지역산업 상생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협약의 효율적인 이행을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이번 협약은 울산시가 정부과제로 추진 중인 200㎿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데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무엇보다 송철호 시장이 제2의 조선산업 부흥을 위해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1조5000억원 규모의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의 시범사업 격이라는 점과 동해가스전 활용의 발판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게 평가된다.

송철호 시장은 “우리나라를 산유국 반열에 올려놓은 석유공사의 협력으로 정부와 울산시가 주도하는 ‘국산화 기술개발을 통한 풍력발전단지 조성’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는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에 동해가스전을 재활용할 수 있다면 수천억원에 달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해양에 고정해야하는 풍황 계측기와 조류·생명체 정보 파악 시설, 선박자동식별장치 설치 비용이 크게 줄어든다. 또한 발전 관리·유지·보수 인력이 상주하고 장비를 두는 창고 역할을 할 수 있다. 동해가스전에 이미 관련 시설물을 모두 갖췄기 때문이다.

해상풍력발전 전압을 변경하는 변전소도 이 시설물에 바로 지을 수 있다. 발전 이후 365일 바람이 균일하게 불지 않는 때를 고려해 대용량 에너지저장장치인 ESS를 갖춰놓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ESS는 바람이 불지 않아 발전이 안 될 경우를 대비하는 장치다. 육지로 연결하는 전기 케이블 역시 기존 채굴 가스를 동해 가스전에서 육지로 이송하는 파이프라인으로 재활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울산시는 동해가스전이 생산을 종료하면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산업을 위해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관련법 개정 건의를 정부에 요청한 상태다. 해저광물자원개발법에 따르면 동해가스전 생산이 끝나면 바다 위 시설물을 없애 원상복구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