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완 청장 역점사업 위해

지난달 부서 신설된 이후로

여야, 다수 상임위가 맡으려

행자위·복지건설위 신경전

▲ 울산 중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지근)는 23일 중구문화원과 중구생활문화센터, 울산큰애기하우스 등에 대한 현장점검활동을 펼쳤다.
민선 7기 울산 중구의 역점사업인 일자리 창출사업을 주도할 ‘일자리창출실’의 의회 소관 상임위원회 지정을 두고 여·야 의원들이 극심한 갈등을 빚고 있다.

23일 중구의회 운영위원회(위원장 이명녀)는 자유한국당 권태호 의원(복지건설위원장) 등 4명이 발의한 ‘울산시 중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에 나섰다.

권 의원 등은 지난 9월17일자로 중구 행정조직 개편이 이뤄진 만큼 국 명칭변경과 함께 신설된 부서의 소관 상임위원회를 지정해야한다며 조례안 개정안을 발의했다.

여야가 신경전을 펼치는 부분은 신설부서인 일자리창출실의 상임위 지정 부분이다. 박태완 중구청장은 취임 후 일자리창출을 최대 역점 사업으로 꼽고 별도 조직을 신설하며 향후 다양한 정책 마련과 사업 추진을 예고했다.

문제는 현재 행정자치위원회가 여당3 대 야당2, 복지건설위원회가 여당2 대 야당3으로 맞서는 상황이라는데 있다. 여야 모두 상대가 다수인 상임위로 지정되는 것에 대한 우려를 놓고 신경전을 펼치는 것이다.

권 의원은 “조직개편 이전에 일자리분야는 현 경제산업과에서 주관했고, 울산의 모든 구군에서도 경제관련 부서가 하고 있다. 또 일자리창출실 업무 중 하나인 도시재생 분야도 도시정비사업과도 연관돼 있다”며 “이 모두 복지건설위 소관인데, 행자위로 지정된다면 거수기밖에 되지 않는다”고 복지건설위 지정 필요성을 설명했다.

하지만 이후 더불어민주당 강혜경 의원이 일자리창출실의 소관 상임위로 행정자치위를 지정하는 수정동의안을 발의하면서 양측이 설전을 벌였다. 끝내 합의가 되지 않자 자유한국당 의원 2명이 회의장을 나갔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만 남은 상황에서 표결해 수정동의안이 가결됐다. 이 수정동의안(일자리창출실 행정자치위원회 지정)은 향후 본회의에서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된다.

이명녀 운영위원장은 “거수기 의회가 되지 않기 위해 여러차례 회의를 통해 의논해왔지만 협의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최종 결정은 해야하기 때문에 표결을 한 것이다”며 “물론 집행부가 잘못한 것에 대해 여야 막론하고 추궁해야하지만 반대로 집행부가 의욕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의회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