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임 지방정부 제보센터 운영

전문가·직능단체 의견도 수렴

한국당 “새집행부 집중 감사”

울산시의회와 지역 5개 구·군의회에서 다수당 지위를 갖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의정활동의 꽃이라 불리는 올해 행정사무감사를 ‘전임 지방정부 시책에 대한 종합평가’로 사실상 규정하고 행감 제보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전임 지방정부를 꾸렸던 자유한국당은 ‘적폐세력으로 내몰리는데 대해 불쾌감’을 표시하며 각 시·구·군의회에서 제1야당 지위를 가진데다 의정경험이 있는 재선 이상 의원이 다수 포진한 장점을 살려 반격을 예고하고 있다.

민주당 시당은 올해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행감 제보센터’를 지난 22일부터 12월14일까지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시당은 지방정부가 교체된 이후 처음 실시되는 이번 행감이 전임 정부의 행정시책에 대한 종합적 평가의 성격이 있다고 보고 ‘시민이 주인이 되는 새로운 울산!’을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특히 이번 행감을 광역시 출범 이후 지난 25년간 누적된 지방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기회이자 출발점으로 삼기로 했다. 시당은 울산시 행정전반에 관련해 위법하거나 부당한 사항은 물론 주요 시책과 사업에 대한 개선 및 건의사항에 대한 제보를 받을 예정이다.

다만 개인의 사생활이나 진행 중인 재판 또는 수사 중인 사건과 관련된 사항, 인신공격 또는 허위·비방 우려가 있는 사항, 익명으로 제보하는 경우에는 제보에서 제외키로 했다.

시당 관계자는 “누구나 제보할 수 있으며 시민 제보와 더불어 각계 전문가 및 시민사회단체나 직능단체와의 폭 넓은 소통을 통해서도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제1야당이면서도 민주당으로부터 ‘적폐세력’으로 규정된 한국당 역시 행감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시민들이 직접 선출하는 지방선거를 통해 꾸려졌던 전임 정부를 민주당이 ‘적폐’로 규정한데 이어 청산 대상으로까지 보는데 대한 불쾌한 기색도 드러내고 있다. 지난 7월 출범한 새 집행부 업무에 대한 감사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시의회 한국당 고호근 원내대표는 앞서 “여당 집행부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견제를 통해 야당의 입지를 견고히하고 지지하는 시민들의 열망에 부합하겠다”는 각오를 밝힌 바 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