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세영 시의장 기자간담회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 도입

의원 ‘갑질 논란’ 물의등 유감

▲ 황세영 울산시의장이 24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취임100일 기념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김도현기자
제7대 울산시의회 황세영 의장은 각 상임위원회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정책 전문위원(외부 전문가) 증원을 요구하는 한편 사회적 논란이 되는 보은·낙하산 등의 부적절 인사를 막기 위한 공공기관장 인사청문제도를 임기 내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의원 해외연수 부실보고서 사태를 막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기로 했다. 황 의장은 취임 100일을 즈음해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황 의장은 우선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함에 있어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5개 상임위원회에 배치할 5급 상당의 시간선택제 공무원 5명을 증원해달라고 울산시에 요청했다. 또 4급 상당의 임기직 공무원 1명과 7급 상당의 공무원 1명을 외부 전문가로 충원해달라고도 요구했다.

황 의장은 “타 광역시도 의회의 경우 이미 의회의 전문성이나 독립성 강화를 위해 외부 전문가를 정책 전문위원으로 채용·운영하고 있다”며 “(만약 채용된다면) 4급과 5급 상당은 정책 전문위원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황 의장은 이와 함께 법률 개정 여부와 관계없이 임기 내 울산시 산하 공공·출연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제도를 반드시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황 의장의 임기는 내후년 6월30일까지다.

제7대 시의회가 출범한 이후 여·야 의원들이 여러 차례에 걸쳐 울산시에 인사청문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요구했지만 결정권을 가진 울산시는 반대 의견을 내다 최근에서야 제도 도입을 위한 협의에 나섰다.

황 의장은 지난 22일 국회에서 전국 17개 시·도의회 의원들이 참석한 지방자치법 개정 촉구 결의대회에서 인사청문제도 관련 주제 발표자로 나서 “(정실·측근·보은 등) 잘못된 인사로 공기업이 본연의 역할과 임무를 하지 못하면 궁극적으로 혈세가 낭비된다”며 “여야 정당과 정파를 떠나 지방의회가 지자체를 확실하게 감시하고 견제하도록 인사청문제도 도입을 위한 법률적 근거가 마련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최근 환경복지위원회가 해외연수를 다녀온 뒤 수준 이하의 결과보고서를 내 논란을 빚은 것과 관련해 “앞으로는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는 연수가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의원 갑질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안과 관련해선 “부적절한 일이 발생한데 대해 유감이며, 의원 개개인이 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성·윤리성·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의장은 취임 100일 주요 성과와 관련해 “지역경제 회생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 서울중앙지법에서 현대중공업의 공공선박 입찰 제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된 것”이라며 “또 울산 공공병원 설립을 위해 국회 서명지 전달, 토론회 개최 등의 활동도 효과가 있었다”고 자평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