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해수위 국감…김정재 “농협, 친인척 정규직 전환 특혜 의혹”
윤준호 “농어촌공사, 부모·자녀 동반 근무”…사장 “조치하겠다”

26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중앙회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는 농협과 한국농어촌공사의 ‘고용세습’, ‘가족·친인척 채용’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자유한국당 김정재 의원은 농협중앙회가 재직자 친인척을 둔 비정규직자에게 정규직 전환 특혜를 줬다면서 전수조사를 요구했다.

김 의원은 “농협은 비정규직 4천609명 중 8.3%인 383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는데, 친인척 재직자를 둔 비정규직자의 정규직 전환율은 28%로 3배 이상 높다”며 “농협판 고용세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정규직 채용과정의 허술함도 지적하며 “정규직 전환 대상을 ’현재 재직자‘로만 한정한 탓에 공고 발표 당일 오전 비정규직으로 채용된 3명이 5시간 일하고 같은 날 오후 바로 정규직 채용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3명 중 1명의 아버지가 같은 곳에서 일하는 직원인데,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자녀들을 취업시킨 것”이라며 “이래서 고용세습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했다.

이개호 농림식품축산부 장관은 김 의원의 채용과정 재조사 요구에 “아직 구체적으로 내용을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전수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 농협 측 관계자는 “공고 당일 입사자도 정규직 전환 대상에 포함하기로 한 것은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른 것이며 채용부정은 없었다”며 “친인척 재직자를 둔 비정규직자의 정규직 전환율도 28%가 아닌 20% 수준”이라고 해명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윤준호 의원은 한국농어촌공사에서 부모와 자녀가 같은 부서에서 동반 근무를 하고 있다며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윤 의원은 “농어촌공사 직원 중 부모가 현직인 경우는 19명이며 이 중 3명은 부모와 같은 곳에서 근무했거나 근무를 하며 부모를 상사로 모셨다”며 “반드시 개선돼야 하는 후진적 행태”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5급 공채로 입사한 A씨는 입사 직후 3급인 아버지와 동반 근무를 했는데, 일반 기업으로 치면 대리급 직원과 부장인 아버지가 한 사무실에서 근무한 꼴로 인사 의혹의 여지도 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농어촌공사는 2014년 5월 직원 자녀 특례규정을 폐지했지만, 직원 자녀 숫자는 줄지 않고 있다”며 “공정성 시비를 불식하고 부모·자녀가 같은 곳에서 근무하는 것 정도는 제도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최규성 농어촌공사 사장은 “잘 파악해 조치하겠다”며 “가족이 한 지사에 근무하지 않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