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주도형 공공경영 ‘로컬푸드시스템’ 모색

친환경 학교급식 시행 앞두고

로컬푸드 육성·지원방안 논의

▲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지난 26일 시당 회의실에서 ‘식품산업 자립기반 조성과 로컬푸드 및 공공급식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책 간담회를 열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도농 복합도시인 울산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지역 생산 농수산물을 친환경 학교급식이나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로컬푸드시스템’ 확대방안 마련에 나섰다. 믿을 수 있는 먹거리 공급, 농가 안정, 세수 증대, 일자리 확충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로컬푸드 시스템이 만들어져 정착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 이상헌)은 지난 26일 시당 회의실에서 ‘식품산업 자립기반 조성과 로컬푸드 및 공공급식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시당 정책실 주관으로 열린 간담회에는 소속 시의원과 시청·교육청 담당자, 친환경무상급식 울산연대, 농업경영인연합회 울산연합회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친환경 학교급식 시행을 앞두고 로컬푸드 육성 및 지원방안 등에 대해 집중 논의됐다.

지역 초·중·고에 대한 친환경 급식 전면 시행을 위해선 지역 생산기반인 로컬푸드 시스템이 먼저 조성돼야 하지만 현재 친환경 학교급식에 공급할 수 있는 지역 친환경 농산물은 필요량의 10%대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수요의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지역 농가에서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 로컬푸드 시스템을 정착시키기 위해 관치행정을 넘어 생산자와 유통자, 소비자 등이 참여하는 시민주도형 거버넌스(공공경영) 방식을 도입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특히 현재 울산 농수산물의 80% 상당이 외부 인근도시에서 유입되는 상황에서 로컬푸드 기반이 마련되지 않으면 친환경 학교급식의 정상적 공급 역시 불가능한 것으로 시당은 보고 있다.

시민주도형 거버넌스를 통해 일정량의 지역 농수산물을 확보해 학교 급식에 공급하고, 일반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판로 개척에 나서게 되면 지역 일자리 창출, 부가가치의 외부유출 방지, 울산 세수 증대, 소비자물가 안정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시당 관계자는 “울산의 경우 인구 대비로 보면 연간 약 6000억원 상당의 농산물을 소비하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지역 농수산물 시장 등의 자료를 보면 지역 생산물 거래액은 약 1700억원으로 나타난다”며 “수요와 판로만 제대로 찾아도 농가의 수익을 끌어올리면서도 소비자들은 믿을 수 있는 신선한 제품을 보다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로컬푸드 시스템 정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