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양 섬나라 스리랑카의 정국이 큰 혼란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어정쩡한 ‘1대통령 2총리’ 체제가 된 상황에서 현직 대통령은 자신에 대한 암살 계획까지 적발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29일(현지시간) AP통신과 현지언론 등에 따르면 마이트리팔라 시리세나 스리랑카 대통령은 전날 TV 연설에서 지난 26일 라닐 위크레메싱게 총리를 해임한 이유에 대해 “장관 한 명이 나에 대한 암살 계획과 연루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스리랑카 정국은 시리세나 대통령이 연정 파트너인 위크레메싱게 총리를 전격 해임하고 자신의 라이벌이었던 마힌다 라자팍사 전 대통령을 새 총리로 임명하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현재 라자팍사 전 대통령은 총리 취임 선서까지 했지만 위크레메싱게 총리는 “헌법상 내가 총리”라고 맞서고 있다.

위크레메싱게 총리 측은 2015년 개헌을 통해 대통령의 총리 해임권이 없어졌기 때문이 이번 총리 해임 조치는 불법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지난 28일에는 이 같은 정국혼란이 총격 사태로 번졌다. 위크레메싱게 총리의 내각에서 석유장관을 맡았던 아르주나 라나퉁가 전 장관의 경호원이 시리세나 대통령 지지자들에게 총을 발사했다. 경찰은 대통령 지지자들이 라나퉁가 전 장관을 인질로 잡으려고 시도하자 그의 경호원들이 이들에게 실탄을 발사했다고 말했다. 이 사고로 3명이 총에 맞았고 한 명이 숨졌다. 뉴델리=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