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봉민 복산초병설유치원 교사

유치원 학부모님들께. 요즈음 유치원 교사인 저는 신문과 뉴스를 보기가 두렵습니다. 어떤 날은 교사가 유아를 학대했다는 일이 또 어떤 날은 힘겨운 교사가 유명을 달리했다는 일이, 어느 날은 유아들의 돈이 명품가방 구입에 쓰였다는 믿을 수 없는 일들이 펼쳐지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부모님들께서는 내년 2019학년도 우리 자녀들이 다닐 유치원에 대한 고민과 선택을 미룰 수도 없을 것입니다.

어떤 유치원이 좋은 유치원일까요? 첫째 우리 집과 가까운 거리에 있어 자녀와 손을 잡고 걸어서 등·하원을 할 수 있는 유치원이 좋은 유치원입니다. 유치원과 집을 오고 가면서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나무와 꽃들의 모습을 자녀와 이야기할 즐거운 시간이 매일 생기니까요. 부모님의 직장 주변의 유치원도 좋은 유치원입니다. 자녀에게 무슨 일이 발생하였을 때 유치원으로 빨리 방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을 살펴보세요. 그 비율이 낮은 곳과 높은 곳 중 자녀의 특성을 살펴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녀가 사회성이 높고 다양한 친구들과 함께 하기를 즐기는 친구라면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이 높은 곳이 좋은 유치원이며 반대로 자녀가 좀 더 세심한 개별적 보살핌이 필요하다면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이 낮은 곳이 좋습니다.

셋째 자녀들이 생활할 유치원의 실내·외 공간이 충분히 넓은지, 안전한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좁은 공간에서 많은 유아들이 생활하는 것은 유아들의 갈등을 유발하며 신체 발달 및 안전한 생활에도 유익이 없다는 것은 다 알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넷째 근속연수가 높은 교사가 많은 곳이 좋은 유치원입니다. 교사에 대한 대우가 좋고 교사들 간의 화합이 잘 되는 유치원이라면 당연히 유아들에게도 좋은 유치원입니다. 교사가 행복한 마음으로 출근해야 유아들에게 여유로운 마음으로 교육할 수 있을 테니까요.

마지막으로 교육공간이 공개되는 곳이 좋습니다. 교육활동에 자신이 있는 곳이라야 언제든지 공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좋은 유치원을 찾기 위해 실제 일일이 다녀보기가 어려우신 학부모님은 ‘유치원 알리미’ 사이트에서, 예·결산 회계 사항과 안전점검 등의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울산 공립유치원은 지난해부터 ‘처음학교로’라는 사이트에서 원아모집을 공동으로 하고 있으며 올해는 사립유치원도 참여합니다. 11월1일 오전 9시부터 유아등록 및 우선모집, 11월 21일부터 11월26일까지 일반모집을 실시합니다. 학부모님들께서는 각 유치원 별로 모집요강과 모집연령, 교육과정반과 방과후과정반의 운영시간을 꼼꼼하게 살펴보신 후 유치원 3곳을 지원할 수 있으며 현재 유치원에 재원 예정이라면 다른 유치원 2곳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요즘 일어나고 있는 유아 교육현장의 불행들에 대해 사람들이 경악을 한다는 것은 역설적이게도 그 일들이 드물게 일어나는 희귀한 일이라 뉴스가 된다고 위안 아닌 위안을 해 봅니다. 또한 이러한 일들이 드러남으로써 보다 나은 유아교육을 위한 토대가 되리라는 점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학부모님, 보다 아이들을 사랑하고 귀히 여기는 유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처음학교 유치원으로 오세요! 김봉민 복산초병설유치원 교사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