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도 예산안 시정연설

남북 국회회담 성공 기원등

국회의 구체적 역할도 거명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국회에서 가진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한반도 평화에 대한 간절함을 드러내면서 현재 진행 중인 남북 또는 북미간 협상 국면에 국회의 초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와 미국 정부가 북한과 함께 노력하고 있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프로세스에 국회가 꼭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우리에게 기적같이 찾아온 이 기회를 반드시 살릴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이 기회를 놓친다면 한반도의 위기는 더욱 증폭될 수밖에 없다”며 “절대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노심초사에 마음을 함께 해달라”고 초당적 협력을 거듭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은 군사 분야 합의서를 통해 한반도에서 남북 간의 군사적 충돌 위험을 완전히 제거했다”며 “서해 5도 주민들은 더 넓은 해역에서 안전하게 꽃게잡이를 할 수 있을 것이고, 파주·연천·철원·고성 등 접경지역은 위험지대에서 교류협력의 지대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언급, 대표적인 남북 간 변화상을 예시했다.

나아가 “우리는 기차로 유라시아 대륙을 넘고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를 통해 다자평화안보체제로 나아갈 것”이라며 말했다.

북미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남북 화해·협력은 물론이고 현실화할 수 있는 동북아지형 변화를 통해 완전한 평화를 구축할 수 있다는 청사진인 셈이다.

남북 국회 회담의 성공을 기원하는 등 국회의 구체적인 역할도 거명했다. 확실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는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향한 요청이기도 했다. 국정 파트너일 수밖에 없는 제1야당인 한국당이 남북 화해 기류에 합류하지 않는다면 그 의미가 퇴색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이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