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보다 내수 25%↑해외 2.7%↓

국내 신형싼타페 8개월 연속 최다

현대자동차는 10월 한달간 국내 6만6288대, 해외 34만1872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전년동기 대비 0.9% 증가한 총 40만8160대를 판매했다.

내수시장에서는 작년 10월보다 25.0% 증가했고, 해외에서는 2.7% 줄어든 수치다.

1월부터 10월까지의 누계 실적을 살펴보면 국내 시장은 59만2112대, 해외 시장은 317만8804대가 팔려 전년동기 대비 각각 3.6%, 2.4% 증가했다.

국내 판매 실적을 보면 세단 중에선 그랜저가 9037대(하이브리드 2300대 포함) 판매되며 국내 시장 판매를 이끌었고, 이어 아반떼가 7228대, 쏘나타가 6326대(하이브리드 333대 포함) 등 총 2만4347대가 팔렸다. RV는 싼타페가 9781대, 코나가 5375대(EV 모델 2473대 포함), 투싼이 4865대, 맥스크루즈가 25대 등 작년 같은 달보다 74.0% 증가한 2만173대를 판매했다. 특히 싼타페는 국내 시장에서 8개월 연속 최다판매 모델에 올랐고, EV(전기차) 모델인 코나 일렉트릭은 5월 본격 판매를 시작한 이후 월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3411대, G70가 1406대, EQ900가 309대 판매되는 등 총 5126대가 팔렸다.

또 상용차는 더 뉴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총 1만4242대,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400대의 판매 실적을 각각 올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달 말 신차급 디자인 변경과 상품성이 대폭 강화된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의 성공적인 출시에 역량을 집중하고,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있는 신차 및 주력 차종에 대한 판촉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연말까지 판매 확대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글로벌 무역 갈등에 따른 미국과 중국의 자동차 수요 감소, 터키 등 신흥국의 경제 위기 등이 악영향을 미치며 판매 실적이 하락했다. 현대차는 국내 반응이 폭발적인 신형 싼타페와 투싼 개조차를 해외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투입해 연말까지 꾸준한 판매 증가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시장 수요에 부합하는 신차 라인업을 확대하고 SUV 모델 판매에 집중해 판매 확대, 수익성 개선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계획이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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