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김영철 뉴욕 라인' 5개월여만 재가동…빅딜 논의·2차정상회담 윤곽 주목
"비핵화 의지 검증해야…"인위적 시간표에 내몰리지 않을 것"

▲ 폼페이오·김영철(CG)[연합뉴스TV 제공]

[경상일보 = 연합뉴스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일(현지시간) "나는 다음주 나의 카운터파트인 '2인자'(the number two person)와 일련의 대화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폭스뉴스의 유명앵커인 숀 해니티와의 인터뷰에서 '북한과의 협상이 현재 어떤 상황이냐'라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2인자'라는 호칭을 통해 내주 뉴욕에서 열릴 것으로 알려진 북미간 고위급 회담의 상대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임을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김 부위원장이 1차 방미 당시인 지난 6월 1일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예방했을 당시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김 부위원장과의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만 전달받는 자리였는데 북한의 2인자와 2시간짜리 대화의 자리가 됐다"며 김 부위원장을 '북한의 2인자'라고 표현한 바 있다.

    김 부위원장의 지난 5월 말∼6월 초 방미 때에 이어 5개월여 만에 '폼페이오-김영철 라인'의 뉴욕 회담 채널이 재가동되는 셈이다. 이는 한동안 답보상태를 보이던 북미 대화의 본격적인 재개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번 북미고위급 회담에서는 내년 초로 예상되는 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와 함께, 북한의 비핵화 실행조치-미국의 상응 조치 간 빅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어서 구체적 결과가 주목된다.

    특히 폼페이오 장관이 핵 관련 시설 사찰 문제도 이번 회담 테이블에 올려질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풍계리 핵 실험장과 동창리 미사일 시험장, 그리고 더 나아가 영변 핵시설에 대한 사찰 문제까지 진도를 낼지 관심을 끈다.

    이번 북미고위급 뉴욕 회담은 11·6 중간선거 직후인 다음 주 후반부에 열릴 예정이다. 본회담 날짜는 9일 전후로 알려진 가운데 8일일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폼페이오-김영철 라인'은 폼페이오 장관의 중앙정보국(CIA) 국장 시절 부터 가동돼온 막후 채널로, 김 부위원장은 지난달 7일 이뤄진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 때에도 공항에서 그를 직접 맞은 바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인터뷰에서 4차 방북을 거론, "나는 10월 초에 김 위원장과 함께 있었다. 각각의 대화에서마다 그는 비핵화에 대한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고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러나 "우리는 그걸 검증해야 한다. 제대로 이뤄내도록 해야 한다"면서 "그것(비핵화)에 대한 어떤 사람의 말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며 단순한 비핵화 의지 표명을 넘어서 '검증'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그는 전날 라디오인터뷰에서도 "대북 경제제재는 그들이 핵 프로그램을 제거했다는 점을 우리가 검증을 통해 확인할 능력을 얻을 때까지는 해제되지 않을 것"이라며 '선(先) 검증, 후(後) 제재해제' 입장을 분명히 하며 검증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북미고위급 회담에 앞서 최대쟁점인 사찰·검증과 제재 문제를 둘러싸고 핵·경제 '병진' 노선의 부활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제재완화 공세를 높이고 있는 북한과 '선(先) 비핵화', '선(先) 검증'으로 맞서고 있는 미국 간에 기 싸움이 가열되는 양상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러면서도 "하지만 시간이 걸릴 그 작업은 이미 미국을 위해 좋은 결과들을 가져왔다. 이는 이전 행정부들은 내놓지 못한 것들로, 미국에 엄청나게 유익한 것이다"라며 핵·미사일 실험 중단을 거론, "이것들은 작은 일들이 아니다. 그(비핵화로 가는) 과정에 있는 좋은 조치들"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많은 일이 남아 있다"며 "그러나 나는 김 위원장이 지난 6월 싱가포르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 약속을 이행하는 시간까지 경제적 압박은 유지될 것이라는 점을 확신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1년 내 북한 비핵화'가 가능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나는 물리적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그것은 진짜 도전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설정된 인위적 시간표 속으로 내몰리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상당히 분명히 해왔다"고 비핵화 시한에 쫓기지 않고 장기전에 대비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그는 "우리는 계속해서 진전을 이뤄나가려고 한다. 우리가 거기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할 역량을 갖고 있다면, 그리고 비핵화를 향한 행진을 계속해 나갈 역량을 갖고 있다면 이는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다는 지점"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배웅하는 김영철
    (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7일 평양공항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배웅하고 있다. 2018.10.8 [미국 국무부 사진]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