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악수하는 시진핑-아베
(베이징 교도=연합뉴스) 시진핑(習近平·오른쪽)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난달 26일 베이징(北京)에 있는 조어대(釣魚台)에서 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18.10.26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하순 방중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관계가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고 아사히신문이 3일 전했다.

    아사히는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한 기사에서 지난달 26일 시 주석이 중국 베이징(北京) 조어대(釣魚台)에서 아베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뒤 이어진 만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의 발언에 대해 아사히는 미중 무역 마찰의 해결을 위해 시 주석이 의욕을 드러낸 것이라고 분석했다.

    아베 총리는 당시 만찬에서 "(미국과 중국이) 좀 더 대화해 마찰을 해소하기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엔 총회에 참석 중이었던 지난 9월 26일 뉴욕 기자회견에서 시 주석과의 우정에 관한 질문을 받자 "그는 더이상 내 친구가 아닐지 모른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아사히에 따르면 시 주석은 아베 총리와의 만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나를 지명해 비판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아사히는 이에 대해 "미국의 비판 화살이 자신을 향한 게 아니라는 인식을 드러낸 것"이라고 전했다.

    시 주석은 또한, 아베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의 골프 회동에 관심을 보이며 "골프를 칠 때 어떤 이야기를 했느냐"고 묻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시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관계 개선에 의욕적인 것 같았다"고 신문에 말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