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서부에서 지난 2년여간 13명을 물어죽인 ‘식인 호랑이’가 대대적인 포획작전 끝에 2일(현지시간) 사살됐다.

3일 미 일간지 뉴욕타임스(NYT)와 독일 dpa 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밤 인도 서부 마하슈트라주(州)에서 ‘아브니’라는 별명을 가진 6살짜리 암컷 호랑이(공식명 ‘T-1’)가 총을 맞고 숨을 거뒀다.

2016년 6월부터 인도 서부 마하슈트라주 야마트말 지역에 있는 랄레가온 숲 인근 마을 주민 최소 13명의 목숨을 앗아간 호랑이다.

마하슈트라주 정글 일대에서 대대적으로 펼쳐진 포획 작전은 군사작전을 방불케 할 정도로 집요하게 이뤄졌다. 인력 수백 명과 원격조종 카메라 수백대, 열 감지 드론과 행글라이더가 동원됐다. 특별 훈련을 받은 코끼리들도 사수를 태우고 동참했으나 작전은 쉽지 않았다.

포획팀이 생각해 낸 비책은 캘빈클라인 향수 ‘옵세션’이었다. 사향고양이의 페로몬을 함유한 옵세션을 뿌려두면, 고양잇과 동물이 킁킁거리며 몇분간 어슬렁거리는 등 유인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포획팀은 이날 T-1이 숨어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지역에 옵세션과 호랑이 소변을 뿌려뒀고, 몇 시간이 지나자 결국 T-1이 모습을 드러냈다. 이들은 8~10m 거리에서 마취총을 쐈다. 잠이 들려면 최대 15분이 걸리지만, T-1은 울부짖기 시작하더니 사수들이 탄 지프에 달려들었다.

결국 사수가 방아쇠를 당겼다. 인도 당국은 ‘자기방어’ 차원이었다고 말했다. 총알은 호랑이의 아래쪽을 관통, T-1은 그 자리에서 죽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