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희천 (주)넬코리아 고문·수소산업협회기술부회장

수소전기차 동력원은 연료전지이고 연료전지발전을 위하여는 수소가 필요하다. 따라서 수소전기차는 일반 가솔린 탱크와 같이 수소탱크를 싣고 다녀야하고, 수소를 수소탱크에 충전하기 위한 가솔린주유소와 같은 수소충전소가 필요하다. 수소전기차가 대중화되려면 수소전기차 충전소 설치 비용 저감 외에도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를 값싸게 공급하는 노력도 아주 중요하다.

수소의 제조는 전기를 사용하거나, 화석연료를 연소시켜 천연가스로부터 수소를 제조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비용이 매우 높다.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수소, 즉 연료가격은 디젤이나 LPG 자동차가 사용하는 연료비보다는 적어야 한다. 이를 위해 수소를 값싸게 얻을 방법으로 기존 화학제품을 만드는 생산공정에서 부산물로 나오는 수소를 정제하여 연료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와 같이 생산된 수소는 부산물(부생수소)이기 때문에 수소 가격을 낮출 수 있고 에너지 재활용이라는 점에서도 커다란 이점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이렇게 생산된 수소가 수소자동차용 연료로 주로 공급되고 있다.

생산된 수소를 공급하기 위하여는 고압의 상태로 만들어 강철로 제조된 튜브 내에 저장하여 자동차를 이용, 수소충전소에 공급한다. 이를 튜브트레일러 방식이라 한다. 수소의 가격은 생산비용 외에도 튜브트레일러 운송비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수소 운송비 저감을 위한 노력이 중요한 이유이다. 수소의 운송을 파이프라인을 통해 운반하는 방법도 있는데 아직은 설치 비용이 크기 때문에 일반적이지는 않다.

부생수소 공급은 수소전기차가 대중화되면 공급에 한계가 있어, 단기적으로 수소가격 저감을 위해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대량으로 만들어 공급하는 방법도 필요하다. 향후 재생에너지 보급 및 기술발달에 따라 재생에너지 수소 가격이 낮아지면 재생에너지를 통한 수소의 제조는 주요한 수소공급원이 될 수 있다. 아울러 수소운반 방법에도 현재 저장압력을 두 배 이상으로 높이면, 두배 이상의 공급능력을 가질 수 있어 수소 운반비용을 줄일 수 있다.

수소전기차의 대중화는 기존의 차량과 비교해 낮은 유지비를 가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수소전기차, 수소충전소, 수소 가격 저감이 필요하다. 임희천 (주)넬코리아 고문·수소산업협회기술부회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