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C U-23 챔피언십 예선 조추첨
캄보디아·대만등과 H조에 묶여
내년 3월22일 캄보디아서 경기
호주에 패·조 2위면 ‘경우의수’

▲ AFC U-23 챔피언십 예선 조 추첨 결과. AFC홈페이지 캡처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이 2020년 도쿄 올림픽 1차 예선 겸 2020년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예선에서 난적 호주와 맞붙는다.

한국은 7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AFC 하우스에서 열린 AFC U-23 챔피언십 예선 조 추첨에서 호주, 캄보디아, 대만과 함께 H조에 묶였다.

가장 안 좋은 시나리오가 나왔다. 한국은 무조건 호주를 꺾어야 한다.

AFC U-23 본선 겸 도쿄올림픽 최종 예선 진출권은 각 조 1위 11개 팀과 각 조 2위 중 상위 4개 팀, 본선 개최국인 태국에 주어지기 때문이다.

만약 대표팀이 호주에 패해 조 2위를 기록하게 되면 경우의 수를 따져봐야 한다.

1차 예선은 동아시아와 서아시아로 나뉘어 진행된다. 동아시아는 4개 팀씩 총 5개 조로 편성되고 서아시아는 4개 팀씩 6개 조로 구성됐다.

한국이 포함된 H조는 내년 3월22일부터 26일까지 캄보디아에서 대회를 치른다.

1차 예선을 통과하면 2020년 1월8일부터 26일까지 태국에서 열리는 AFC U-23 본선 겸 올림픽 최종 예선에 진출한다.

해당 대회에서 올림픽 개최국 일본을 제외한 상위 3위 안에 들어야 도쿄올림픽 본선에 진출할 수 있다.

김학범 감독은 대한축구협회를 통해 “호주를 피하길 바랐는데, 같은 조에 포함됐다”라며 “조 2위는 최종 예선 진출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무조건 1위를 하겠다는 각오로 매 경기 토너먼트라 생각하고 총력전을 펼치겠다”라고 밝혔다.

거스 히딩크 감독이 이끄는 중국은 J조에서 말레이시아, 라오스, 필리핀과 맞붙고, 박항서 감독의 베트남은 K조에서 태국, 인도네시아, 브루나이와 경쟁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