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일자리재단을 설립(본보 10월26일자 2면 보도)에 본격 나섰다.

시는 이를 위해 7일 시청 국제회의실에서 일자리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열었다. 직업교육부터 일자리 발굴, 취업 알선까지 원스톱 지원 체계를 구축해 고용악화를 타개하겠다는 게 재단 설립의 목적이다.

연구용역은 투자와 사업 적정성, 지역 주민 복리 증진에 미치는 효과, 다른 기관과 유사·중복 기능 검토, 조직과 인력 수요 분석, 적정 자본 구조 분석 등의 내용으로 이뤄진다.

용역에서는 또 효율적인 일자리재단 운영 방안과 단계적 발전 전략 제시, 대상별 일자리 사업 추진 방안 등도 마련한다. 연구용역 결과는 일자리재단 설립을 위한 행정안전부 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 심의위원회 협의 자료로도 활용된다. 12월까지 한국고용정보원이 연구용역을 주관하고 한국노동연구원, 워크인조직혁신연구소 고용전문가가 참여한다.

울산 일자리재단은 올해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행정안전부 출자·출연기관 심의위원회 심의, 조례, 정관 제정, 재단법인 설립 허가 등을 거쳐 내년 하반기 출범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는 “민선 7기 1만개 일자리 창출을 위한 방안으로 울산시의 공공 고용서비스를 시민과 기업 등 수요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하자는 것이 재단 설립의 취지”라며 “재단이 설립되면 미스매치로 인한 구인난과 구직난을 동시에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