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타당성조사 통과 열쇠될
중요 편익 산정점수 향상과
미래 가능성 부각에 총력전
12일 과기연 중간점검서 윤곽

주력산업 위기를 극복하고 ‘ICT융합산업 선도도시’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울산연구센터 유치여부의 윤곽이 내주 드러날 전망이다. 타당성조사 통과의 열쇠가 되는 중요편익 산정점수 향상과 ‘미래 가능성’이라는 당위성을 부각을 위해 울산시와 지역정치권 협력체계를 구축, 막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7일 울산시에 따르면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이 진행하고 있는 ‘ETRI 울산연구센터 타당성 재조사 용역’ 중간점검 회의가 오는 12일 열린다. 타당성 재조사 용역은 12월 중 마무리되지만 시는 이날 점검회의에서 ETRI 연구센터 유치 의 윤곽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번 초라한 성적의 타당성 조사결과를 어떻게 뒤집느냐가 핵심포인트다. 이전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수행한 타당성 조사에서 비용대비 편익(B/C)값이 0.35, 정책적 분석(AHP)이 0.334에 그쳤다. 통상 B/C값이 ‘1’을 넘어야 국책 사업을 진행할수 있고 경제성 확보가 어려운 연구개발 분야도 0.8은 넘겨야 하는데 절반 수준에도 못미치면서 유치에 실패했다.

울산시는 재조사를 강력하게 요청했고, 지난해 4월 16개월 만에 다시 심판대에 올렸다. 울산시는 사업비를 395억원에서 364억원으로 낮추고, 신규 사업을 포함한 시너지 항목을 대거 발굴·추가하는 한편 과기정통부, 기재부, 국가연 등의 동향을 철저히 파악하는 등 대정부 설득에 행정력을 결집해 왔다.

타당성 조사결과가 앞두고 지역정치권도 나서 ETRI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종훈 국회의원(울산 동구)은 지난달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ETRI 연구센터 울산유치 필요성과 타당성에 관해 설명했다.

김 의원은 또 7일 국회에서 과기정통부 정병선 연구개발정책실장과도 면담해 협력을 당부했다. 12월 타당성 재조사가 마무리되면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회에서 안건이 상정되고 유치여부가 결정된다.

울산시는 ETRI 연구센터 유치 결정이 나면 연구원을 포함한 인력 40여명을 확보해 2019년 중구 혁신도시 과학기술센터에 문을 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단계로 5년간 연구비·운영비 등 총 384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자동차·조선·화학 등 기존 주력산업에서 고부가 가치화를 실현하는데 큰 역할을 할 ETRI 연구센터 울산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