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허브 1단계 부지에 구축

市, 신항만계획에 반영 요청

민간투자방식 5000억원 투입

성사땐 오일·LNG 동시공급

신북방경협도 긍정효과 기대

‘동북아 에너지 허브도시’를 표방하는 울산시가 오일허브 사업부지에 ‘LNG 벙커링 터미널’을 구축키로 하고, 본격적인 대정부 설득전에 나섰다.

민간투자방식으로 약 5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울산항을 오일산업에 국한하지 않고 LNG 등 다양한 에너지 국제거래 허브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으로, 민선 7기 울산시정의 핵심정책인 신북방경협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울산시는 최근 해양수산부에 ‘울산항 LNG벙커링 터미널 입지’를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고 8일 밝혔다. 해수부에 제시한 터미널 입지는 오일허브 1단계(북항) 부지다. 시설규모는 10만㎡의 부지에 20만㎡의 LNG탱크 2기(육상기지)다. LNG 공급선을 통해 공급하는 ‘STS(Ship to Ship)’ 방식으로 추진된다. 대상선박은 LNG 캐리어(21만㎥) 1대와 벙커링 Ship(9000㎥)급 2대다.

울산시의 계획대로 되면 울산항이 오일과 LNG를 동시에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돼 세계적인 에너지 허브항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LNG 벙커링 터미널은 합작법인 주주사 구성이 장기간 늦어지면서 차질을 빚고 있는 오일허브 사업의 돌파구를 찾는 시너지 효과도 있다.

울산시는 해수부에 “오일허브 1단계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서는 LNG벙커링 터미널이 반드시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며 “LNG벙커링 터미널이 설치될 수 있도록 오일허브 1단계 부지를 오는 12월 고시예정인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강력 요구했다.

해수부가 시의 요구안을 수용,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하면 2019년 상반기 사업자 모집이 진행되고, 2020년 착공해 2023년부터는 운영에 들어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울산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2곳의 국가산업단지와 세계적 수준의 석유정제시설, 세계 1위 조선소가 있어 LNG 벙커링 기술과 인력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는 점을 적극 부각하고 있다. 특히 오일 벙커링 허브항 추진에 따른 물동량 증가와 북극항로 개발, 파나마운하 확장 등 주요 항로의 지정학적 입지에 위치해 LNG 벙커링 항만으로 최적지라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사업은 울산항의 또다른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는 한편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과 연계하면 세계시장까지 선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일허브는 2025년까지 울산항 90만㎡ 부지에 2840만배럴 규모의 석유저장시설과 접안시설을 조성하는 프로젝트이다. 정부와 울산시는 이를 거점으로 석유제품 저장과 중개, 거래 등의 부가가치를 창출해 석유 물류산업을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그동안 제한됐던 종합보세구역의 석유제품 혼합 제조를 허용하는 개정법안까지 통과되며 사업활성화 발판도 확보했다.

그러나 투자자를 찾지 못해 2016년 이후 난항을 겪고 있다. 현재까지 투자가 확정된 지분은 석유공사 29%, S-OIL 11%, 포스코대우 5%, 호주 프로스타캐피털 25% 등 70%에 불과하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오일허브 북항은 지난해 건설을 시작해야 하지만 착공조차 못하고 있고 남항 역시 마찬가지 상황이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