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죽인 악연의 사람과
용서와 치유의 과정 겪어
13년 내공 김향기 연기 눈길

▲ 영화 ‘영주’의 한 장면.

세상에는 만나지 않는 것이 서로에게 좋은 인연도 있다.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된 소녀와 그 부모를 죽게 한 사람의 관계가 아마 그럴 것이다.

그런데 어쩔 수 없이 부모를 죽게 한 사람 밑에서 일해야 한다면 그 자괴감을 견뎌낼 수 있을까. 나아가 미워해야 마땅한 그 사람을 좋아하게 된다면 그는 그 모순적인 감정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김향기 주연 영화 ‘영주’는 이 같은 질문에서 비롯한다.

교통사고로 부모를 잃고 졸지에 가장이 된 영주는 자신의 학업은 포기하더라도 동생 ‘영인’(탕준상 분)만큼은 책임지려 한다. 하지만 영인은 어긋나기만 하고 결국, 사고를 치고 만다.

합의금을 마련하지 못하면 영인이 소년원에 갈 상황에 부닥치자 영주는 부모를 죽게 한 ‘상문’(유재명 분)을 찾아간다.

복수해도 된다는 심정으로 찾아갔지만, 그와 마주치는 순간 엉뚱하게도 영주의 입에서는 “저기…사람 구하죠?”라는 말이 튀어나온다. 그러나 상문과 그의 아내 ‘향숙’(김호정 분)은 영주를 친딸처럼 대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영주는 상문과 향숙에게 마음을 열게 된다.

영화는 용서와 치유를 주제로 한다. 어른과 아이의 갈림길에 선 19살 영주는 미워해야 마땅한 사람을 좋아하는 모순된 감정에 괴로워하지만 용서를 통해 자신을 치유하고 한 단계 성장한다.

연출을 맡은 차성덕 감독은 “성장이란 삶의 어쩔 수 없는 측면을 받아들이고 나아가는 용기 그 자체라고 생각한다”며 “영화 속 영주를 통해 그 ‘성장의 순간’을 담아내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작품에서 가장 눈에 띄는 배우는 누가 뭐라 해도 김향기다. ‘신과 함께’ 시리즈의 쌍 천만 달성에 한몫을 단단히 한 그가 초대형 블록버스터의 다음 작품으로 독립영화를 선택한 사실 자체가 관객의 관심을 끈다.

김향기는 자신의 실제 나이와 같은 19살 영주를 연기하며 13년 차 배우의 연기 내공을 입증했다. 유재명과 김호정 역시 특별한 기교를 부리지 않고 진중한 연기로 관객의 마음을 울린다. 22일 개봉. 12세 관람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