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복위 무분별한 지방하천 정비 지적

산건위 광주형 일자리 적극대응 주문

교육위 초등생 생존수영 인프라 촉구

▲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2일 시민안전실에 대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울산시의회는 12일 각 상임위원회별로 울산시와 시교육청을 대상으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윤덕권)

김미형 의원은 시민안전실에 대한 행감에서 “지난 2014년부터 올해까지 지반침하 사고가 총 48건 발생했다”며 “사고원인을 보면 하수관 19건, 되메우기(다짐) 불량 16건, 상수도 누수 5건, 송유관 2건, 스팀관 1건 등인데 시민들이 불안해 하는 사고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고호근 의원은 “원전사고가 발생하면 울산 전체가 피해대상이 되지만 원전 소재지인 울주군 지역에만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복지위원회(위원장 전영희)

백운찬 의원은 환경녹지국 행감에서 “동천에는 물고기가 이동할 수 있는 어도가 사라졌고, 두서 구량천과 척과천 등 일부 하천에는 바닥까지 시멘트로 포장을 해 수생식물이 살 수 없는 환경을 만들었다”며 무분별한 지방하천 정비사업이 오히려 죽음의 하천으로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영희 위원장은 “국가산업단지에서 배출되는 악취가 공단지역은 물론 인근 주택가 및 시내까지 퍼져 시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며 “시는 악취 민원을 없앨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장윤호)

산건위는 이날 △한국모태펀드 투자조합 출자동의안 △일자리경제국 소관 출연금 의결의 건을 심사, 원안가결했다.

이어 진행된 일자리경제국 행감에서 박병석·윤정록 의원은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최근 현대중공업의 분사로 인해 지역 일자리 손실이 발생했고, 광주형 일자리 역시 울산의 일자리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며 “울산시가 입장을 명확하게 정한 뒤 정책적 또는 정치적으로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울산의 강점인 그린자동차, 친환경자동차 등과 연계한 미래 성장 동력을 개발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기업과의 협상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교육위원회(위원장 천기옥)

김종섭 의원은 시교육청 공보담당관, 감사관, 행정국 행감에서 일부 고교 교정에 재떨이가 설치돼 있고 화장실에 담배꽁초가 수북이 쌓인 사진을 공개하며 “해당 학교에서 보건교사가 실시한 흡연교육이 없었고, 흡연에 대한 학생 지도도 이뤄지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또 “수영장이 부족해 초등학교 생존수영을 진행하기 어려운데 구군별로 거점 수영장을 정해 수업을 제대로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상옥 의원은 “공사립 고등학교 전체 기간제 교사의 44%인 204명이 정원내 기간제 교사”라며 “학생들이 안정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간제 교사 채용을 남발해선 안된다”고 당부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