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로터리 교통개선(고가차도 철거)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 공고
영등포구 문래동 ‘대선제분 영등포 공장’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드는 도시재생 구상안 발표 예정

최근 영등포의 변화가 심상치 않다. 영등포로터리 고가차도 철거 및 상징공간 조성을 위해 ‘영등포로터리 교통개선(고가차도 철거)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공고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돌입한 데 이어 영등포구 문래동 '대선제분 영등포 공장'을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도시재생 구상안이 발표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6일 대지면적 1만8963㎡ 규모의 영등포구 문래동 '대선제분 영등포 공장'을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도시재생 구상안 발표안을 담은 선포식을 개최한다. 

사업의 기본 방향과 콘셉트는 80년 넘게 제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기존 공장건물을 최대한 활용하고 공간이 가진 스토리에 다양한 콘텐츠를 접목해 '가치중심 재생공간'을 만드는 것으로 완성되면 런던의 '테이트 모던(Tate Modern)', 베를린의 '쿨투어 브라우어라이(Kultur Brauerei)'와 같은 랜드마크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내년 8월 개장 목표다.

최근 분양중인 ‘여의도 리슈빌DS’가 이런 영등포 개발호재의 최대 수혜단지로 손꼽히고 있다. 

‘여의도 리슈빌DS’는 KB부동산신탁이 시행사 겸 수탁사로 참여하고, 계룡그룹의 자매회사인 동성건설이 시공을 맡은 단지이다. 전용면적 ▲21㎡ 300실 ▲27㎡ 10실 총 310실로 구성돼 1인 가구 수요자 및 투자자들의 구미를 당기는 소형 오피스텔로, 교통과 주거환경, 생활 인프라, 미래가치 등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는 ‘만점’짜리 입지 여건이 강점이다. 

‘여의도 리슈빌DS’은 요즈음 각광받는 에코 프리미엄이 돋보인다. 6만 1천여㎡ 규모의 영등포공원이 단지 앞에 위치해 탁월한 조망과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는데다, 여의도공원과 샛강생태공원도 도보 약 10분 거리로 가까워 운동이나 여가를 즐기기에 그만이다. 

분양관계자는 “도심지역, 특히 서울 내에서 6만㎡가 넘는 대형공원을 이렇듯 가깝게 조망하고, 이용할 수 있는 입지가 흔치 않다”면서 “삶의 질과 ‘힐링’에 큰 무게를 두는 젊은층의 수요가 특히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단지가 들어서는 영등포동1가 일대는 지하철 1•5호선 신길역과 1호선 영등포역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역세권이라 서울 곳곳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특히 서울시내 주요 오피스타운으로의 접근성이 뛰어나 직장인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거울 전망이다. 단지에서는 신길역을 기준으로 여의도는 2분, 마포는 6분, 종로는 20분대에 도달할 수 있고, 영등포역에서는 구로를 5분, 강남을 40분대에 오갈 수 있다.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일대와 직통으로 연결되는 여의도환승센터가 버스로 2정거장 거리에 위치해 다양한 버스 노선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영등포역의 경우 지하철은 물론 경부, 호남, 전라 등지로 향하는 KTX, ITX, 새마을•무궁화호가 정차하는 기차역이라 지방 출장 및 나들이도 용이하다. 차량 이용 시에는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 서부간선도로, 경인로, 노들길 등을 통해 도심 및 외곽 지역으로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

주변의 탁월한 생활 인프라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여의도 리슈빌DS’는 타임스퀘어,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이마트, 홈플러스, 영등포시장, CGV, 롯데시네마, 영등포문화예술회관 등 여의도와 영등포 일대의 풍부한 쇼핑 및 문화시설들을 도보 거리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영등포구청과 영등포동 주민센터, 영등포경찰서, 국회도서관,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 여의도성모병원, 힘찬병원 등 각종 편의시설도 모두 가깝다. 

인프라뿐만 아니라 배후수요 면에서도, 여의도는 ‘대한민국 금융•방송•정치 1번지’라는 별칭답게 서울 최고의 ‘요지’로 손꼽힌다. 2016년 기준 여의도 내 근로자수는 약 15만여 명으로 대기업 및 금융업 등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여의도, 영등포, 마포, 마곡, 광화문을 아우르는 서울 서남부권 ‘오피스벨트’가 윤곽을 잡아가면서 여의도 인근에 본거지를 마련하려는 임차인들이 해마다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최대 수혜지는 역시, 여의도 대비 합리적인 가격대에 여의도의 모든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는 ‘영등포동’이다. 

‘여의도 리슈빌DS’는 설계적인 측면에서도 우수하다. 단지는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 온도조절 시스템, 태양광 발전설비, 우수재활용 시스템을 완비하고 지하주차장에 LED조명기구를 설치하는 등 ‘에너지 세이빙 시스템’을 적용해 관리비 부담을 낮출 예정이다. 단지 출입구 주차통제 시스템, 고화질 CCTV로 입주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한편, 출고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기계식 주차 대신 100% 자주식 주차 시스템을 채택한 넓은 주차공간으로 편의를 도모한다. 전체 세대에 실사용면적 및 수납 등 공간활용도를 극대화한 ‘스마트 평면’을 설계해 주거만족도를 제고한다.

금융혜택도 남다르다. 계약금 천만원 정액제와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도 제공되고 있어 대출규제로 얼어붙은 투자심리에 불을 붙일 전망이다. 

‘여의도 리슈빌DS’의 분양 홍보관에서는 12월 15일까지 매주 토요일에 방문객을 대상으로 다이슨청소기와 필립스 에어프라이어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행사도 진행중이다. 분양 홍보관은 서울 구로구 새말로 신도림 테크노마트에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