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보여주는 150개 발명품에 선정

디자인-공학융합전문대학원

박영우 교수·박상진·조은준 학생 개발

‘프로그레스상’ 톱 10 후보에도 뽑혀

▲ 사이클 스툴인 ‘스툴디’를 설계한 UNIST 박상진 학생과 박영우 교수(왼쪽부터).
UNIST(울산과학기술원·총장 정무영) 연구진이 개발한 스툴 형태의 의자에 자전거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운동가구’가 두바이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디자인 전시회에 초청돼 인테리어는 물론 건강까지 생각하는 작품으로 세계인의 눈길을 끌고 있다.

UNIST 디자인-공학융합전문대학원 박상진·조은준 학생과 박영우 교수팀이 개발한 ‘스툴디(stool.D)’가 오는 17일까지 두바이에서 열리는 ‘두바이 디자인 위크(Dubai Design Week) 2018’에 전시된다.

지난 12일 개막된 전시회에서 UNIST의 스툴디는 60개국에서 제안한 1000개 이상의 작품 중 ‘우리의 미래를 보여주는 150개의 디자인 발명품’에 뽑혔다. 이들 작품은 교육기관에서 나온 디자인 프로젝트를 전시하는 ‘글로벌 그라드 쇼’에서 공개되고 있다.

UNIST는 올해 처음 두바이 디자인 위크에 작품을 제안해 초청되는 영광을 안았다. 초청작 150개 중 아시아 작품은 18개, 한국 작품은 2개(UNIST, SADI)다.

UNIST 스툴디는 최종 한 팀에게 주는 ‘프로그레스 상’ 후보 10개 작품 중 하나로도 뽑혔다.

스툴디는 실내에서 사용하는 작은 의자인 ‘스툴(Stool)’과 운동용 실내자전거(Cycle)’를 결합한 ‘운동가구’다. 사용자가 집안에 앉아서 일하고, 책 읽고, TV를 보면서도 활동적으로 지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알파벳 ‘D’와 디자인의 형태가 유사해 스툴디로 이름을 지었다. 사용자는 D 모양의 윗부분에 앉아서 가운데에 달린 페달을 밟으며 운동을 즐길 수 있다. 곡선 부분에는 LED가 설치돼 조명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김봉출기자 kbc7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