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소속 남구의원 6명

검찰에 신속한 수사 촉구

민주당 “정치적 외압행위”

▲ 자유한국당 소속 울산시 남구의회 의원들이 14일 남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법 위반 관련, 김진규 남구청장에 대한 검찰의 빠른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울산 남구의회 안대룡 부의장 등 6명의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14일 남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도 남구 살림을 짜야 할 중요한 시기에 김진규 구청장의 기소여부가 결정되지 않고 있어 우려된다”며 김 청장에 대한 검찰의 빠른 수사를 촉구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만약 내년도 당초예산안이 원안대로 통과된 후 김 구청장이 기소돼 유죄가 확정된다고 가정하면, 구청장 공약 사업과 신규 사업에 제동이 걸리게 된다”며 “이렇게 되면 구민의 소중한 혈세가 사장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내달 21일 열리는 3차 본회의에서 예산안이 최종 확정되기에 이전에 검찰의 수사가 마무리 돼 (김 청장 기소여부에 대한)결론이 나야 할 것”이라며 “만일 3차 본회의 전에 김 청장이 기소가 되면 당초예산안을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협의해 보류 또는 부결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은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를 통해 김 구청장에 대한 혐의를 밝혀 주길 바란다”며 “그래야만 남구 행정의 신뢰도와 청렴도가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규 남구청장은 6·13 지방선거 관련해 자원봉사자 등에게 선거운동 대가로 돈을 건넨 혐의(공직선거법 등 위반)로 선거사무원 1명, 선거사무소 자원봉사자 2명과 함께 지난달 4일 울산시선관위에 의해 검찰에 고발됐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이에 대한 논평을 통해 “자유한국당은 대의기관 본연의 임무를 망각해선 안된다”며 “사법부에 대한 정치적 외압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당은 “예산 심의를 앞두고 남구의회 한국당 의원들이 남구청장의 검찰수사 건을 들먹이면서 공공연히 검찰수사와 관련한 정치적 발언을 하는 숨은 의도가 무엇인지 의심스럽다”며 “주민들의 삶이 걸린 남구청 예산을 정치 흥정물로 전락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당 남구의원들은 남구민의 삶과 직결되는 내년도 예산심의에 성실히 임하고, 대의기관 본연의 자리로 돌아오기 바란다”며 “더 이상 사법부에 가해질 정치적 외압 행위를 중단하고 예산심의를 앞두고 터무니없는 일체의 정치적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차형석·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