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공사와 보상활용 비용

지난 8월 추경서 존치 결정

宋시장도 재추진 방침 밝혀

최근 市내부서 백지화 결정

동구 케이블카로 방향 튼듯

▲ 자료사진
울산시가 올해 당초예산에 반영했던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설치 울주군 보조사업비’ 20억원을 전액 삭감한 것으로 확인됐다. 울산시 수뇌부가 행복케이블카 사업을 접기로 내부결정을 한데 따른 후속조치로 파악된다. 케이블카 사업과 관련, 민선 7기 출범이후 수차례 입장을 바꾸는 오락가락 행정으로 울산시의 행정신뢰가 추락했다는 지적이다.

울산시는 14일 3회 추가경정예산안 울산시의회에 제출했다. 시는 추경안에 ‘행복케이블카 설치 울주군 보조사업비’ 20억원을 삭감했다. 추경안은 시의회 심의를 거쳐 12월10일 확정된다. 이 사업비는 당초 민선 6기 시정이 지난해 2018년도 당초예산에 편성했다. 시는 당시 2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케이블카 초기 공사와 보상에 사용하려 했다.

이어 민선7기는 당초 케이블카 재추진에 부정적 입장을 견지했으나 검토끝에 지난 8월 열린 2회 추경에서는 20억원을 삭감하지 않고 존치했다. 당시 울산시가 영남알프스 행복케블카 사업노선을 ‘복합웰컴센터~간월재휴게소’로 변경해 재추진하는 쪽으로 내부 방침을 정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석달만에 예산존치 결정이 뒤집혔다. 울산시는 “시재정의 효율성 제고 차원”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표면적일 뿐 내부적으로는 최근 수뇌부가 사업 백지화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예산삭감과 함께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를 포기하고 대신 동구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사업으로 전환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18년간 재추진과 중단을 놓고 논란을 거듭하던 행복케이블카 사업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울산산악관광’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울산시는 1000억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된 영남알프스 산악관광사업 등 풍부한 관광자원에도 불구하고 체류형 관광객이 적어 지역경제와 관광활성화로 이어지지 못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울산시는 영남알프스 10대 선도사업의 핵심사업으로 행복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해왔다.

앞서 송철호 시장은 지난 8월 시정소통회의에서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을 재추진하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기존에 검토한 10개 노선을 다시 살펴 복합웰컴센터~간월재휴게소(2.09㎞) 노선(사업비 498억원)이 가장 합당하다는 판단을 내리고 8월 하순 시청을 방문한 신진수 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장에게 “환경청이 받아들일만한 새로운 노선을 시간이 걸리더라도 발굴하겠다”며 재추진 의지를 피력했다.

또 본보와의 취임 100일 인터뷰에서도 송 시장은 “환경훼손을 최소화하는 대안노선 마련후 추진이 필요하다”며 “대안노선 중 ‘복합웰컴센터~간월재휴게소’ 노선은 추가적인 환경훼손 없이 상부정류장 설치가 가능하고, 환경부와 협의도 용이하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관계자들과 충분한 논의를 거친 뒤 대안노선을 정할 것”이라고 재추진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일각에서는 민선 7기 울산시정이 환경단체의 반대가 상존하고 전임 시장시절 사업인 영남알프스 케이블카사업 보다는 동구경제를 살리고 환경훼손이 적은데다 송 시장의 역점사업으로 해상케이블카 사업이 더 적합하다는 정치적 판단도 한 몫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영남알프스 케이블카사업의 사실상 무산 소식에 서울주지역 주민들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조충제 전 울주군의장은 “서울주 경제가 말도 못한 정도로 참담한 상황인데 지역경제를 일으킬 유일한 사업인 행복케이블카를 포기한다는 것은 서울주 주민들에게 치명타를 입히는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