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간담회전 이미 사업 결정

협조요청 아닌 통보지적 나와

변경추진 이유도 관리비 과다

구영운동장 조성과 ‘이율배반’

울주군이 울주종합체육공원 주경기장의 실내체육센터 변경을 위한 용역을 조기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의회의 협조를 구하기 위한 간담회 이전부터 이미 사업 변경을 결정해 간담회는 요식 절차에 그쳤다는 ‘절차적 정당성’ 문제는 물론, 내년 본격화되는 구영운동장 조성 사업과의 형평성 논란까지 일고 있다.

15일 울산 울주군에 따르면 울주종합체육공원 조성 사업의 주무부서인 교육체육과는 지난 13일께 입찰 담당 부서인 회계정보과로 ‘울주체육공원 변경조성 공사 용역’ 공사 입찰 발주를 요청했다.

이 용역은 주경기장이 아닌 실내체육센터 조성을 위해 대상 부지의 계획 높이를 4~5m 상승시키는 방안에 관한 용역이다.

용역비 2000만원은 올해 잔여 사업비나 내년 사업비에서 반영할 계획이다. 수의계약으로 진행되며 용역 기간은 발주 후 2~3개월가량 소요될 전망이다.

군은 당초 주경기장 부지에서 발생하는 잔토를 주경기장 아래에 성토해 보조경기장을 짓는다는 계획과 달리, 보조경기장 조성이 취소됨에 따라 30억원에 달하는 잔토 처리비를 줄이기 위해 계획고를 예정보다 높여 잔토 발생량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는 용역이라고 설명했다. 실내체육센터 설계 변경에 대한 부분은 결산 추경에서 별도로 논의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당초 계획고보다 부지를 4~5m가량 절토하지 않을 경우 부지 면적이 좁아지는 만큼 사실상 주경기장 건립은 불가능한 상황이 된다.

이에 따라 이미 주경기장 대신 실내체육센터로 사업을 변경키로 확정하고 관련 절차를 밟으면서, 의회에는 이에 대한 공개 없이 협조 요청이 아닌 사실상의 통보를 택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내년부터 본격 조성 예정인 범서읍 구영운동장 조성 사업과의 형평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군은 지역 내 운동장이 너무 많고 이에 따른 관리비도 과도하게 든다는 이유를 들며 울주종합체육공원 주경기장의 실내체육센터 변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인근 천상리에 축구장을 포함한 범서생활체육공원이 들어서 있는데도 구영운동장을 조성하는 것은 표를 의식한 선택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울주군 관계자는 “지금까지 사업 변경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면서 계획보다 공정이 다소 지연됐다”며 “이미 방침이 정해진 만큼 행정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금 시점에서 용역을 발주했다”고 해명했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