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일반직공무원 노조

경감안에 행정직 배제 주장

울산시교육청이 학교업무 정상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교육청일반직공무원 노동조합이 일 떠넘기기 방식의 업무경감이 추진되고 있다며 반발하는 등 잡음이 일고 있다.

19일 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 노동조합은 성명서를 내고 “최근 진행되고 있는 학교업무정상화 방안 설문을 보면 교사가 학생에게 수여하는 상장업무를 교원이 해야될 업무인지를 묻는 항목도 있다”며 “상장에 도장을 찍는 일이 누가 해야될지 조사하는 일이 학교업무 정상화인지 묻고 싶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학교업무 정상화 추진단의 교원 업무경감이 아닌 교직원 업무경감으로 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교원에 비해 턱없이 적게 배정된 행정직 대표 수를 늘려줄 것을 제안했다.

노조는 또 소수의 행정직을 들러리 세우고 교원만의 의견이 반영된 학교업무 정상화 방안이 일선학교에 통보된다면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업무와 관련 세부업무 표준안이 없어, 외부 용역발주를 통해 업무 분장표를 분석해 30여개의 설문 문항을 만들었다”며 “설문조사 이후 추진단을 통해 업무 표준안을 만들고 학교 구성원간 합의를 도출해 낼 예정이며, 이 작업은 적어도 2년간 충분히 현장의 직원들의 의견을 모아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봉출기자 kbc7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