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연속 생산성 100%이하 18곳
신항일반부두 7%로 최저 기록
맞춤형 부두 운영안 마련하고
안전성 강화할 환경개선 필요
21일 울산항만공사(UPA)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울산본항과 온산항 등에 위치한 국유 및 기업체 자가부두 가운데 하역능력 대비 처리실적이 산출된 40개 부두에 대해 부두 생산성을 분석한 결과, 무려 절반인 20개 부두가 하역능력에 비해 처리실적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연속 부두 생산성(하역능력/처리실적x100)이 100%를 밑도는 부두만 해도 18개에 달한다.
울산신항컨테이너터미널 옆 잡화취급 부두인 신항일반부두는 하역능력이 139만6000t인데 처리실적은 10만4000t에 불과해 생산성이 7%에 그쳐 가장 낮았다. 울산본항에서 가장 높은 하역능력(356만4000t) 갖춘 6부두는 278만6000t으로 78%의 생산성에 그쳤고, 7부두와 9부두는 각각 36%로 절반을 밑돌았다. 염포부두는 하역능력 281만9000t에 처리실적이 138만t으로 생산성이 49%, 미포부두는 98만7000t 하역능력에 30만8000t 처리실적으로 생산성이 31%에 불과했다. 효성부두도 76만1000t 하역능력에 처리실적이 23만2000t으로 생산성에 31%에 그쳤다.
UPA가 직접개발에 나선 용연부두는 114만5000t의 하역능력을 갖췄는데도 처리실적이 9%(10만t)로 극히 미흡했다. 이 부두는 올들어 9월까지는 처리실적이 29만4000t으로 생산성을 26%로 조금씩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자동차부두, 용잠부두, 양곡부두, 석탄부두, 동북부두, 정일부두, 유화부두, OTK부두, LS니꼬신항부두, 대한통운신항부두 등은 생산성이 100%를 초과했다. 자가부두는 물론 공용부두 등 각 개별부두의 화물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부두 운영방안을 새롭게 짜야 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부두 생산성 향상과 함께 뒤따를 수 있는 안전성 강화를 위해서라도 부두환경 개선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궁극적으로는 부두기능 재편 등 중장기 차원에서의 효율적인 항만운영 활성화를 위한 부두개편 작업에도 고심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