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2경기 결과에 따라
1부 잔류-2부 강등 결정
서울-인천전 최대 관심

‘어느 팀도 안심할 수 없다. 남은 2경기 결과에 따라 1부 잔류와 2부 강등의 운명이 결정된다’

프로축구 K리그1(1부리그) 9위부터 12위까지 늘어선 FC서울과 인천 유나이티드, 상주 상무, 전남 드래곤즈가 이번 주말 운명의 한판 대결을 벌인다.

네 팀은 남은 37, 38라운드 결과로 1부 잔류와 2부 강등 여부가 사실상 결정될 수 있어서다.

서울은 24일 오후 2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인천과 37라운드 홈경기를 벌이고, 상주와 전남은 같은 날 강원, 대구와 각각 맞붙는다.

현재 서울(승점 40)이 비교적 잔류 안정권에 들어 있는 가운데 상주(승점 37)와 인천(승점 36), 전남(승점 32)은 승점 5점 차 범위 안에서 강등 탈출 경쟁 중이다.

서울은 지난 36라운드에 전남을 3대2로 꺾으면서 2부로 자동 강등되는 12위는 면했다.

특히 서울은 이번 주말 인천과 대결에서 무승부만 거둬도 1부 잔류를 확정하기 때문에 다소 여유가 있다.

13경기 만에 승리한 서울은 최용수 감독 부임 후 안정을 찾고 있고, 홈경기라 다소 유리하다.

이에 맞서는 인천은 지난해 극적으로 1부 잔류에 성공하며 ‘생존왕’ 별칭을 얻은 데다 지난 라운드 강원전 승리로 2연승 상승세를 타는 게 강점이다.

인천이 서울에 승리한다면 그만큼 1부 잔류 가능성은 커진다.

사정이 가장 급한 팀은 최하위 전남이다. 전남은 이번 주말 대구전에 이어 38라운드 인천과 최종전에서 모두 이기고, 상주와 인천이 남은 두 경기에서 모두 패해야 10위로 강등을 피할 수 있다.

전남은 대구전에서 패하면 곧바로 강등이 확정되기 때문에 운명의 주말을 보낼 것으로 보인다.

전남에 승점 4점 앞선 상주도 강원전에서 승리해야 강등권 탈출을 노려볼 수 있어 이번 주말 총력전을 다짐하고 있다.

한편 K리그1 최하위(12위)는 K리그2로 자동 강등되고, 11위는 K리그2(2부리그) 승격 플레이오프를 거친 팀과 홈앤드어웨이 방식으로 승강 플레이오프를 벌여야 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