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2일 ‘지역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울산 현대중공업의 조선산업을 다시 부흥시키기 위해 정부가 팔을 걷고 나선데 대해 울산시민들은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울산 산업의 한 축이 무너지면서 동구 인구가 급격히 줄어들고 하청업체들이 문을 닫고 있는 가운데 발표된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은 울산시가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각종 시책들과 연계돼 시너지 효과를 크게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기자재업체 제작금융 및 보증애로 지원, 중소 조선사 대상 선수금 환급보증 등 금융애로 지원, 중소조선사·기자재업체 판로 개척 및 수출 지원, 친환경·자율운항 등 신기술 개발 및 기자재 실증 지원, 조선업 내 핵심인력 유지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조선업 내 공정한 하도급 거래질서 정착을 위한 노력 등이다. 울산시, 산업통상자원부, 부산시, 경남도, 전남도, 전북도,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 조선공업협동조합, 기자재조합 등 기관과 업체는 이같은 약속을 하면서 친환경 조선강국으로의 도약을 천명했다.

특히 정부가 발표한 지역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은 지난 4월 울산시가 발표한 울산시의 미래경쟁력 강화 방안과 직접적으로 연계돼 있다. 울산시가 추진 중인 자율운항선박 시운전센터 건립(480억원),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개발 및 실증사업(450억원)이 본궤도에 올라서게 되면 울산의 조선업은 또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와 함께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수소경제사회로 진입하기 위해 내년부터 수소 선박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또 표준설계 지원, 설계사업단 주성 등을 통해 중소조선사의 설계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연말까지 2014년 수주실적에 근접할 것이라면서 올해 수주물량이 실제 건조에 투입되는 내년 하반기 이후에는 본격적인 회복에 들어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은 울산, 부산, 전북, 전남, 경남 등 조선 밀집지역 대·중견·중소 조선사 및 기자재업체 등 다양한 지역과 업계의 의견을 총체적으로 수렴한 것”이라면서 조만간 조선업 경기의 회복을 점쳤다. 조선업 고용은 지난 2015년 12월 18만7000명에서 32개월 연속 감소했다가 올해 8월 10만4900명, 9월 10만5400명, 10월 10만5900명으로 조금씩 회복하고 있다.

울산에 있는 세계 굴지의 현대중공업과 협력사들이 다시 힘을 얻어 흔들리는 울산경제의 축을 다시 일으켜 세우기를 시민 모두가 한 마음으로 바란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