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10곳 중 9곳이 공동·협업사업이 기업 경영에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대상 분야로는 마케팅, 구매, 기술개발 등을 희망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공동·협업사업이란 중소기업들이 개별로 이룰 수 없는 경영활동을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수행해 경제적 효과를 도모하는 사업을 말한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7~9월 1000 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공동·협업사업 정책지원을 위한 의견조사’를 한 결과 88.5%가 공동·협업 사업이 기업 경영에 꼭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매우 필요’라는 응답이 41.2%였고, ‘다소 필요’가 47.3%였다.

공동·협업사업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업들은 공동·협업사업이 필요한 분야(중복응답)로 마케팅(57.0%), 구매(49.4%), 기술개발(45.5%) 등을 꼽았다.

중기중앙회는 “필요분야로 마케팅과 기술개발이 높게 나타난 것은 중소기업의 낮은 영업이익률과 전문인력을 채용할 수 없는 결과로 인한 수요”라며 “해당 분야의 공동·협업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공동·협업사업 애로사항(중복응답)은 사업자금 확보(44.7%), 참여업체 간 이해관계 조정(40.4%), 사업 성공의 불확신으로 인한 참여저조(25.2%) 순으로 나타났다.

또 중소기업 65.8%가 비용절감, 매출증대 등 중소기업 경영에 도움이 된다면 모든 분야에서 공동·협업사업이 수행돼야 한다고 응답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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