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울산시 울주군의회 경제건설위원회(위원장 김시욱)는 안전건설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안전 전담부서 신설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한성환 의원은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은 지역특성을 감안, 각종 재해·재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전담부서를 신설하는 조직개편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군은 재난·재해가 발생할 경우 안전건설과가 컨트롤 타워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안전 건설과는 하천, 상·하수 등 방대한 건설업무까지 병행하고 있는 데다 원전사고 업무와 민방위 업무는 원전정책과로 분리돼 있어 효율적 정책수립이 어려운 실정이다.

한 의원은 이같은 점을 지적하며 “지진, 태풍 등 자연 재해뿐만 아니라 밀집된 원전, 노후화된 석유화학공단 등 지역 특성상 안전 관련 업무는 강화돼야 한다”며 “그런데도 조직개편 등에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은 안전 불감증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안전업무를 안전건설과에서 분리하고, 안전사고 관련 업무와 통합을 하는 등 효율적인 지역 안전관리 대응시스템을 조속히 구축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김시욱 의원은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지역 공공시설물에 대한 내진보강사업을 조속한 마무리해 줄 것을 주문했다. 지난 2016년 발생한 경주지진 이전 울주군의 내진보강대상 공공시설물의 내진 적용률은 19% 수준에 그쳤다.

군은 지진 이후 내진 보강사업을 추진해 현재까지 내진보강 대상 시설 281곳(건축물 64, 도로시설 175, 어항시설 12, 병원 30)의 내진 적용률이 26%로 향상됐다. 오는 2019년까지 16억여원의 예산을 들여 내진보강대상 공공시설물에 대한 내진성능평가를 완료하고, 내진보강사업을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올해도 경주에서 2.0 이상 지진이 3건이나 발생하는 등 경주지진 여진은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경주지진 발생 2년이 흘러가고 있는 시점에서 공공시설물에 대한 내진성능평가조차 완료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