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의원, 운수종사자 참여 ‘교통안전 TF팀’ 구성
손종학 의원, 공기업·산하단체 채용비리 재조사 촉구
전영희 의원, 노인실업 해소·생계유지 특단대책 주문

▲ 박병석 시의원, 손종학 시의원, 전영희 시의원(왼쪽부터)

울산시의원들이 22일 오전 시의사당에서 열린 제201회 2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출퇴근 시간대 버스전용차로제 시행, 채용비리 척결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시의회 박병석 의원은 “울산의 버스수송 부담률이 17%에 불과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출퇴근 시간대라도 버스전용차로제를 시행해야 한다”며 “대중교통이 버스뿐인 상황에서 출퇴근 시간을 단축시켜준다면 승용차이용을 줄이고 버스이용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또 도로교통 안전에 대한 실시간 조사와 개선을 위해 운전노동자가 참여하는 TF팀을 꾸리자고도 제안했다. 그는 “도로 사정이 나쁘면 교통사고율이 증가하게 되고 사고처리비부담으로 인해 운수종사자의 가정이 파괴되기도 한다”며 TF팀 구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연간 490억원을 버스업체에 지원하면서도 도심 외곽에선 버스를 타기 어렵고 도심 내에선 중복노선이 많은 구조적 모순을 해결할 방안 마련과 울주군 등 도심외곽 12인승 대형택시 도입, 버스택시환승할인제 시행 등도 요구했다.

박병석 의원은 “시의원 당선 후 첫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면서 울산시의 교통정책에 있어 시내버스, 택시, 도로문제 등 전반적인 개선과 혁신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했다”며 5분 자유발언을 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손종학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공기업과 산하단체의 채용비리를 재조사해 합당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울산시는 지난해와 올해 두 번의 채용비리 감사를 실시해 9개 기관, 20건을 적발·처분했다”며 “하지만 채용된 당사자들에겐 일체의 책임을 묻지 않고 인사 실무자만 가벼운 처분을 받는데 그쳤다”고 주장했다. 공공기관의 채용비리는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빼앗는 범죄라고 부연설명했다.

손 의원은 또 강동관광단지 뽀로로테마파크 건립과 관련해 “민간업체가 울산시의 요청으로 3700억원대 투자를 결정했지만 법률해석 오류로 허가하지 않는 것은 신의성실 원칙에 반한다”며 합목적인 대안으로 원만히 해결할 것으로 촉구했다. 울산시체육회 및 산하 64개 가맹단체에 대한 일제 감사 실시, 문화재단 관장 사무 재조정 등도 요청했다.

전영희 의원은 “초고령화 사회 진입에 대비해 노인실업해소와 생계유지, 경제력 향상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촉구했다.

그는 “노인들은 생계가 막막하다 보니 은퇴 뒤에도 일자리를 찾아 나서야 하는 실정이고, 급여액이나 근무조건을 떠나 취업의 문만 열려있다면 일자리를 향해 달려갈 수 밖에 없는 안타까운 현실”이라며 “하지만 비정규직이거나 저임금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보니 빈곤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노인실업해소와 생계유지 등을 위해 노인공동체 구성, 노인 사회참여 활성화 등을 요청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