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산업 육성등 7대 사업 확정
일자리정책실 신설도 검토

울산 울주군이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 조성 등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맞춤형 일자리 창출 전략을 수립했다. 군은 7대 중점사업의 추진 추이를 지켜보며 일자리정책실 신설을 중심으로 한 조직 개편도 검토하고 있다.

울주군은 지난 23일 군청 이화홀에서 일자리 창출 전략 기본계획수립 최종 보고회를 열었다.

군은 일자리 창출 사업과 중장기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올해 4월부터 울산발전연구원을 통해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용역에서는 △신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청년일자리 사업 △사회적경제 활성화 △취업취약계층 일자리 사업 △산업기술 (전문)인력 양성 △취업지원 서비스 확충 및 고도화 △창업 활성화 등 7대 중점사업이 제시됐다.

세부 사업으로 허브마을 및 한우마을 등을 포함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산악관광 콘텐츠 확충 및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이 추진된다. 농산물 생산·판매의 2·3차 산업을 연계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6차산업 활성화와 베이비부머 등 취업 취약계층을 위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및 신중년 일자리 확충 사업도 진행한다.

11.5%에 달하는 청년 실업률 개선을 위해 졸업 유예자 및 구직청년 등을 대상으로 자격증 취득 및 학원비 등을 지원하는 울주형 청년 취업 디딤돌 지원사업과 중소기업 청년인턴 사업 등도 계획한다.

젊고 유능한 인재의 농업분야 진출을 위한 청년 창업농 육성, 산업단지를 청년층이 선호하는 다양한 편의시설과 근무환경을 갖춘 친환경 복합산업단지로 조성하는 청년친화형 산단 조성 등도 추진한다.

군은 ‘일자리로 희망을 주는 울주’라는 비전 아래 2022년까지 고용률 63%, 취업률 35%,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8만명을 달성하기 위해 민선7기 공약사업이 다수 포함된 중점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군은 일자리창출 사업 활성화를 위해 전담실 신설도 검토하고 있다. 일자리 전담인력 전문성 강화 및 조직 강화를 위해 지역경제과 내 일자리공동체팀을 폐지하는 대신 일자리정책실을 신설하는 방안이다.

일자리정책실은 일자리 정책팀, 일자리 지원팀, 지역공동체팀 등으로 구성되며 인력은 14명 규모로 추산된다. 노동특보 신설도 검토한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