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반경 넓힌 새물길 모색

일대 환경 부정영향 최소화

낙동강 수계 물관리 용역

대구·구미와 물분배 논의

해결전략 투트랙으로 진행

▲ 송철호 울산시장과 김석진 행정부시장, 울산시청 실·국장, 산하기관장들이 지난 24일 울산시 울주군 반구대를 방문해 반구대암각화 보존대책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10여년째 탁상공론만 벌이고 있는 반구대암각화 보존 및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의 해법을 찾기 위해 울산시가 신유로 변경안을 들고 나왔다. 반구대암각화 인근 사연댐 물길을 인위적으로 크게 우회해 암각화를 물에서 건져내고 먹는 물도 확보하는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대구 및 경북 구미시의 물 분배 비협조 시 발생하는 여파를 최소화한다는 투트랙 전략인 셈이다.

송철호 시장은 지난 24일 신임 행정부시장과 실국장, 시 산하 공기업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반구대암각화 일원에서 열린 시정발전 소통 및 화합행사에서 시가 검토 중인 신유로 변경안에 대해 언급했다.

송 시장의 언급은 조만간 추진되는 ‘낙동강 수계 전체의 물관리에 관한 통합 용역’ 및 ‘구미 산업폐기물 무방류 시스템 도입 용역’에서 부정적인 결과가 나올 경우에 대비해 2차 방안을 강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용역 결과 도출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데다, 구미시 등의 반발이 만만찮을 것으로 우려되는 만큼, 기존에 추진했던 유로 변경안을 확대하는 개념의 신유로 변경안을 통해 대처 방안을 미리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신유로 변경안의 핵심은 물길 변경이 주위 경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종전 유로 변경안은 반구대암각화 위·아래 210~230m 지점에 각각 둑을 쌓아 암각화로 물이 유입되는 것을 막은 뒤 상류에서 흘러내리는 물은 옆의 야산에 터널이 포함된 물길을 신설해 하류로 우회시키는 방안이었다. 그러나 이 방안은 암각화 앞을 흐르는 대곡천의 물길을 돌리는 만큼 역사·문화 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됐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돼 사실상 사장됐다.

이에 시는 환경부 및 수자원공사 등과 협의해 종전 유로변경안을 보다 확대하는 개념의 신유로 변경안을 모색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기존 안보다 훨씬 멀리 떨어져 인위적인 물길이 보이지 않는 곳까지 사업을 확대, 문화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이라고 밝혔다.

이럴 경우 새로 개척되는 물길을 따라 대부분의 용수가 흘러가고, 반구대암각화 앞으로는 극히 소량의 계곡물만 흘러가게 된다. 문화재청과의 협의가 필수지만, 용역 좌초 시 물문제 해법 등이 장기화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염두에 둔 방안이다.

시는 신유로 변경안과 별개로 대구시 및 경북 구미시 등과 함께 ‘낙동강 수계 전체의 물관리에 관한 통합 용역’ 및 ‘구미 산업폐기물에 대한 무방류 시스템 도입을 위한 용역’ 결과도 지켜본다.

총리실 주도로 진행 중인 협의에 따르면 울산은 반구대암각화 보전을 위해 사연댐의 수위를 낮추는 대신 부족한 식수 확보를 위해 운문댐 용수를 얻게 된다. 전체 생활용수의 26%인 하루 20만8000t을 운문댐에서 취수하는 대구시는 울산에 물을 주는 대신 산업폐기물이 사라진 깨끗한 낙동강 물을 얻게 되며 구미 인근 해평취수장의 물도 얻을 수 있다. 해평취수장 용수를 분배하는 경북 구미시는 구미에서 방류하는 물을 정화해 사용하는 것으로 물 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안이다.

1년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용역에서 비관적인 결과가 나오면 반구대암각화 및 울산권 맑은물 사업은 사실상 현 정부 임기 내에서는 해법 모색이 불가능해진다.

울산시 관계자는 “무방류 시스템 도입에 대해 대구시장도 긍정 검토하는 등 전체적인 가닥은 잡았다”며 “울산으로서는 암각화 보존도 중요하지만 물이 더 중요하다는 기조인 만큼 다각적인 차원에서 접근해 최선의 해법을 찾겠다”고 밝혔다.

한편 송 시장은 이날 울산의 숙원사업 가운데 하나인 울산외곽순환도로 사업에 대해 사실상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의 확정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주 전국 10개 사업에 대한 예타 면제 검토 심의회를 연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시 관계자는 “중앙부처에서 ‘당연히 해야 하는 사업’이라는 기조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사실상 예비타당성 사업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예타 면제 사업으로 분류될 경우 강동관광단지 조성 등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