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부·경 현역 4~7명 교체설
조강특위 “막바지 검증 돌입
다선의원 무조건 칼질 아냐”
울산 현역 3명은 제외 전망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왼쪽 두번째)이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현역의원·당협위원장에 대한 교체작업이 사실상 임박한 가운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당시 탈당파 △20대 총선 당시 진박감정 논란자 △20대 국회 의정활동 종합검증 하위 위원장 △도덕성 위반 또는 사법처리 중인 자 △해당 행위자 등을 ‘우선 물갈이’ 대상자로 분류하고 있어 주목된다.

이에따라 한국당을 비롯한 여의도 정가에선 울산·부산·경남지역 현역의원 가운데 최소 4명, 최대 7명 물갈이 설이 나도는 상황에서 울산지역 3명의 현역 의원은 일단 제외되는 게 아니냐는 성급한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국당 조직강화특위(위원장 김용태 사무총장) 관계자는 26일 현역의원 물갈이 작업과 관련, “다음달 중순까지 1단계 작업으로 현역의원 겸 당협위원장을 교체하기 위한 수순이 사실상 막바지 검증에 돌입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선 현역의원 교체대상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탈당파 의원 가운데 당 안팎의 정치적 논란 중심 의원, 20대 총선 당시 진박감정 논란의원, 20대 국회 의정활동 종합검증 하위 위원장, 도덕성 위반 또는 사법처리 중인 의원, 해당 행위 의원 등을 ‘우선 물갈이’대상자로 선정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울산·부산·경남등 동남권 현역의원 교체지수에 대해 “현 단계에선 (동남권에 대해 )구체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설명할 순 없지만 최대 6~7명은 넘지 않겠느냐라는 자체분석이 있다”면서 “동남권이라고 과거와 같이 ‘한국당=당선’이라는 등식이 어려운 데다, 여당의 여론도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현역의원 물갈이가) 예상을 뛰어 넘을 정도로 많은 수치는 아닐 것”이라고 했다.

또한 지난 6·13지방선거 결과 책임론에 대해 “지방선거 결과는 부산·울산·경남뿐만 아니라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단위로 참패했기 때문에 특정지역을 염두에 두고 책임을 지울순 없는 상황”이라면서 “그러나 단체장과 지방의원이 당선될 수 있는 곳에 현역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의 ‘정실공천’ 등 파행의 책임이 검증될 경우엔 전혀 다른 문제”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다선의원의 교체지수와 관련해선 “다선 의원이라고 해서 무조건 치는 건 아니다”면서 “다선의원 중에서도 당 기여도와 의정활동 종합점수, 21대 국회 역할론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울산지역 5선 정갑윤(중) 전 국회부의장과 2회 사무총장을 역임한 박맹우(남을)의원, 당 원전대책특위 위원장인 이채익(남갑) 의원 등은 조강특위 1차 교체대상에서 제외되는게 아니냐는 전망도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