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석 분석뒤 도입 결정

보도 정비도 추진키로

▲ 울산시는 26일 울산시청 국제회의실에서 송병기 경제부시장과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위원회 회의를 열었다. 김도현기자 gulbee09@ksilbo.co.kr
울산시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공자전거 도입을 검토한다.

울산시는 26일 본관 국제회의실에서 송병기 경제부시장 등 위원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위원회’ 첫 회의를 열었다.

시에 따르면 울산의 자전거 수송분담률은 2015년 기준 2.2%로 대구(1.8%), 대전(1.7%), 서울(1.5%) 등 전국 특·광역시 가운데 가장 높다. 시는 높은 수송분담률이 동구지역 근로자의 자전거 출퇴근에 따른 것으로 파악하고, 타 지자체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위원회를 열었다.

시는 서울 ‘따릉이’, 대전 ‘타슈’ 등 타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공공자전거 도입을 검토한다.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공자전거는 민간이 운영하는 공유자전거와 달리 시민 요구의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고 유지·관리의 체계성 및 안정성이 확보되는 장점이 있다.

반면 예산 투입 대비 저조한 수익률로 재정 압박 문제가 대두될 가능성이 있어 수요조사 등 면밀한 분석을 통해 타당성 분석을 실시한 뒤 도입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다만 공공자전거는 단순히 경제성을 떠나 삶의 질 등 다각적 분석을 통한 결론을 내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시는 또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보도 정비도 추진한다. 폭 2m 이하의 보도 겸용 자전거도로는 가급적 보도로 환원하고, 폭 3~3.5m 이상의 겸용도로 및 자전거 전용도로는 지장물을 제거하고 연석으로 폭원을 명확히 하는 등 정비를 실시한다.

김도희 부위원장은 자전거 도로 연계 및 환승·보관체계 미비를 지적했고, 조정권 한국교통안전공단 울산본부 처장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제 도입 등을 제안했다.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에 앞장서는 자전거 활성화는 울산시의 주요 교통정책 목표”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