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5곳 중단…1만여명 인력 감축
구조조정에 한국 포함 여부 안밝혀

미국 자동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가 북미 사업장에서 인력감축과 공장 폐쇄 등 대규모 구조조정에 나선다고 26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북미 5곳과 해외 2곳 등 7곳의 공장 가동 중단에 나서고 북미에서 1만여명의 인력을 감축하는 등 구조조정을 통해 내년 말까지 약 60억 달러(약 6조7740억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자율주행차와 전기차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겠다는 포석이다. 이번 구조조정은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2009년 GM의 파산 위기 이후 최대 규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GM은 북미지역에서 최대 1만4000명을 감원할 예정이다. AP통신은 1만4000명 감원은 GM의 글로벌 인력 18만 명의 약 8%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GM은 또 내년 이후 미국에서 판매를 중단할 자동차를 생산하는 5개 공장의 가동을 중단 또는 다른 차종 생산으로 임무를 전환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디트로이트 햄트램크와 오하이오의 로즈 타운, 캐나다 온타리오의 오샤와 조립공장과, 미시간 워런과 메릴랜드 볼티모어의 변속기 공장이 포함됐다. GM은 이들 3곳의 조립공장에서 생산해온 차량 가운데 쉐보레 크루즈와 캐딜락 CT6, 뷰익 라크로스 등의 생산도 중단할 예정이다.

GM은 또 한국GM 군산공장을 폐쇄한데 이어 북미지역 외의 다른 2개의 해외공장에 대해 내년 말까지 가동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AP통신이 전했다.

메리 배라 GM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구조조정에 대해 경기 하강을 우려한 것이 아니라 미국 경제가 강한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GM 측은 이번 구조조정 발표에 따른 영향이 없을 것이란 입장이지만, GM 측이 폐쇄 예정인 해외 2개 공장의 소재지를 정확하게 밝히지 않은 상태여서 한국GM은 불안과 불확실성을 안고 있다는 관측이다. 뉴욕=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