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수요 감소기조 속에
전기차등 신기술 투자 필요
GM, 환경변화에 신속 대응
타업체들 뒤따를 가능성 커

미국 자동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의 대규모 감원이 글로벌 자동차 업계 구조조정의 신호탄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7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GM의 구조조정 명분은 자동차 업계가 공동으로 직면한 문제다. GM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 닥칠 폭풍에 대응하기 위해 구조조정에 들어간다고 전날 발표한 바 있다. FT는 GM뿐만 아니라 다른 자동차업체들도 비용이 증가하고 승용차 수요가 감소하는 배경에서 전기차·자율주행차와 같은 신기술에 투자를 쏟아부어야 하는 처지라고 설명했다.

자동차업체들은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인 미국과 중국에서 이미 압박을 받기 시작했다. 미국에서는 소비자들의 선호가 대형차로 옮겨가는 가운데 미국 정부의 철강 관세로 생산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경제성장 둔화 때문에 판매량이 급격히 떨어진 데다가 미국과의 무역 전쟁 때문에 소비심리도 위축되고 있다.

FT는 미국과 중국이 받는 충격이 세계 자동차 업계로 파급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독일 업체인 다임러, BMW의 이익에 경종이 울리는 것부터 중국 업체인 지리(Geely·吉利)가 자회사 볼보의 기업공개(IPO) 계획을 철회하는 것까지 악재가 속출하고 있다.

미국의 자동차 전문사이트 ‘오토트레이더’의 발행인 칼 브로어는 GM 사태를 구조조정의 신호탄으로 진단했다. 브로어는 “자동차 산업에 격변이 임박했다고 모두가 수년간 떠들다가 이제 그 격변이 어떤 방식으로 표출될지에 대한 중요한 첫 예고가 나왔다”고 말했다.

애널리스트들은 대체로 GM의 구조조정을 현재 위기보다는 다가올 위기에 대한 선제적 조치로 평가했다. 이는 포드나 피아트 크라이슬러와 같은 다른 미국 자동차업체들이 GM의 뒤를 따를 가능성이 큰 것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자동차 업계가 직면한 많은 불확실성의 뿌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고율 관세를 부과해 자동차업체와 납품업체들의 비용을 증가시켰다. 그는 북미자유무역협정을 개정하고 중국에 무역 전면전, 유럽연합에 자동차 고율 관세 부과를 검토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 GM은 환경변화에 대응해 가장 먼저 고용을 줄이고 생산량 감축에 들어가는 행보로 잘 알려져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이번에도 자동차업체들이 GM의 뒤를 따를 것으로 내다봤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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