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작가 210명·3000여 작품
울산서는 최성원 작가 참여

 

화가와 관객이 직접 만나는 열린미술시장인 ‘2018 부산국제아트페어’가 오는 12월6일 부산벡스코에서 열린다. 참여작가는 총 210명, 작품 수는 약 3000점에 이른다.

올해 17회를 맞이하는 부산국제아트페어는 개막이래 지금까지 화랑을 거치지않고 작가와 고객의 직접 거래를 추구하여 합리적이고 투명한 미술시장을 발전시키는데 노력해 왔다.

관계자는 “직거래라는 방식 자체를 유지하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은 작가와 고객이 함께 만족할 수 있는 미술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이라며 “화랑을 거치고 안거치고의 문제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고객에게는 좋은 미술 작품을 소개하고 고객과 작가 간에 서로 만족하는 가격으로 거래하도록 장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최성원 작가의 ‘There’(위), 이원순 작가의 연작 ‘세계의 시스템-비’.

올해 아트페어에는 외국인 작가들의 참여도가 높아진다. 20세기 소비에트연방공화국의 작품 50여 점으로 ‘마지막 명화’라는 주제로 특별전시장이 꾸며진다. 또한 일본 도쿄 긴자에서 활동하는 나카가제 아키요 외 2명의 작가들이 참여한다. 인도 작가로는 시간과 공간을 해체한 작품으로 알려진 알폰소 아룰도스, 소더비옥션 출품작가인 팔라니얍판, 뭄바이JJ스쿨교수 스미타 킨케일 등 16명에 이른다.

국내 작가로는 정영환 작가의 ‘푸른숲’에 눈에 띈다. 푸른숲은 최근 영부인의 의상에 프린트된 작품으로 유명해 진 작품이다. 정 작가는 자연스럽게 산과 들을 접하게 되었을 때 안정과 위안을 받았던 블루색상으로 컬러를 통해 ‘그저 바라보기’ 연작을 내고 있다.

울산에서는 최성원 작가가 참여한다. 최 작가의 ‘There’는 경치를 바라보고 재현하는 풍경화를 넘어 많은 밑작업을 통해 10~15회의 물감을 올려가며 완성됐다. 우리 산천의 아름다움을 이해하는 풍경, 즉 오감을 울리는 풍경화라는 평가를 받고있다.

▲ 정영환 작가의 연작 ‘푸른숲’.

이원순 작가는 연작 ‘세계의 시스템-비’를 내놓는다. 작가 특유의 목판틀 위에 천을 씌우고 아크릴을 두텁께 바르고 난 후 일일이 선을 그어 밤하늘의 유성우를 놀라운 사실감으로 표현한다.

이번 행사를 추진한 허숙 (사)K-ART국제교류협회 이사장은 “대규모 국제기획전을 기획하고, 제휴를 통해 네트워크를 다져 온 외국인 화상들을 초청했다”고 말했다.

국제아트페어 전시관람은 행사기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다. 개막식은 내달 6일 오후 5시. 홍영진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