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내 서식밀도 높아지자
악어들 바다 건너 이주시도
동티모르 인명피해 급증

세계 최빈국 중 하나인 동티모르가 이웃 호주에서 바다를 건너온 것으로 보이는 대형악어들의 공격에 몸살을 앓고 있다.

29일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호주 악어 전문가인 그레이엄 웹 박사 등이 참가한 국제연구진은 동티모르에서 바다악어가 사람을 공격하는 사례가 크게 늘었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연구진은 “바다악어의 공격으로 1996~2014년 동티모르에서 130건의 인명피해가 발생했으며, 피해자의 52%가 목숨을 잃었다”면서 바다악어의 공격이 2000년대 후반부터 급격히 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발생 빈도로 따지면 2006년 이전 연간 0.55건에서, 2007년 이후 연간 13건으로 23배가 넘게 증가한 셈”이라고 말했다.

현존하는 가장 큰 파충류인 바다악어는 약 6m까지 성장하며 영역에 민감하고 사람도 서슴지 않고 공격하는 습성을 지닌다.

하지만 정작 동티모르 내에는 바다악어의 서식지가 마땅치 않아 최근까지도 바다악어를 보기가 쉽지 않았다. 웹 박사는 “그런 까닭에 동티모르에서 사람을 공격할 만한 크기의 바다악어의 수가 급격히 늘었다면 외부에서 새로 유입됐다는 것 외엔 설명할 방법이 없다”면서 호주 북부 해안에서 대형 개체들이 바다를 건너왔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멸종위기종 보전 정책으로 서식 밀도가 높아지자 동티모르까지 600㎞ 이상을 헤엄쳐 이주를 시도했을 것이란 설명이다.

인도네시아 말루쿠 제도 등 다른 섬과 인접한 동티모르 북부 해안보다 호주를 마주 보는 남부 해안에서 바다악어의 인간 공격 사례가 집중적으로 발생했다는 점도 이런 분석을 뒷받침한다.

자카르타=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