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념촬영하는 남북대표단
(서울=연합뉴스)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 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가 26일 아프리카 모리셔스 수도 포트루이스에서 열린 제13차 회의에서 남북의 '씨름'을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했다.이병현 주 유네스코 대표부 대사(왼쪽부터), 프리트비라지싱 루펀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 의장,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 장명호 북한 민족유산보호지도국 비물질문화유산보호처 처장이 유산 등재 확정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11.26 [문화재청 제공=연합뉴스]

[경상일보 = 연합뉴스 ] 

  • 북한 매체가 1일 '씨름'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다고 뒤늦게 보도했다.

        북한의 대내용 라디오 매체인 조선중앙방송은 이날 "우리 민족의 자랑인 씨름이 세계비물질문화유산로 등록됐다"고 밝혔다.

        비물질문화유산은 '인류무형문화유산'의 북한식 표현이다. 또 '등재' 대신 '등록'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중앙방송은 "건장한 체격과 투지 슬기와 지혜를 키워주며 자연을 정복하기 위한 우리 인민의 근면한 노동생활 과정에 창조되고 발전돼 온 씨름이 세계비물질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소식은 온 겨레에게 민족적 긍지와 자부심을 안겨주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하지만 중앙방송은 씨름이 사상 처음으로 남북 공동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는 사실은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 간 위원회는 지난달 26일 모리셔스에서 개막한 제13차 회의에서 이례적으로 우리나라와 북한이 각각 신청한 씨름을 한데 묶어 공동 등재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