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체질 강화” vs “위기 심화”

노조, 울산시민 설문 결과 발표

“시민 10명중 6명이상 반대 입장”

▲ 이용섭(왼쪽 첫번째) 광주광역시장이 지난달 30일 울산시 북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노동조합 사무실을 방문해 하부영(오른쪽 첫번째) 현대차 노조지부장과 면담을 가졌다. 김도현기자
‘광주형 일자리’를 두고 대척점에 있는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노조가 첫 만남을 가졌지만 예상대로 서로 상반된 입장만 재차 확인했다. 현대중공업에 이어 현대자동차를 둘러싼 대외적 환경변화에 울산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노조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시민 10명 중 6명 이상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반대입장을 나타냈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 등이 지난 30일 울산 북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찾았다. 좌초 직전의 ‘광주형 일자리’를 놓고 민주노총과 함께 반대입장을 보이는 현대차 노조의 이해와 협조를 구해 교착상태에 빠진 광주형 일자리를 성사시키려는데 목적을 뒀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광주형 일자리를 우려하는 울산시민과 노조 입장을 이해하고, 울산도 예전같지 않겠지만 광주 경제는 2012년부터 인구가 순유출되고, 지난해만 8100명이 광주를 떠나는 등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며 “찾아오는 광주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다 광주형 일자리를 논의하게 됐다. 광주형 일자리는 기존 일자리를 빼앗거나 노동 희생을 강요하는 정책이 아니다”고 설득에 나섰다.

그러면서 “이 정책이 성공하면 해외로 나간 우리 공장도 국내로 돌아오게 돼 기존 일자리 지속 가능성이 커지고, 지자체마다 특색있는 일자리 사업을 할 수 있어 기업 체질이 개선되고 기존 일자리도 강화될 것”이라며 “4차산업혁명 시대에 광주형 일자리가 대안이 될 수 있다. 광주형 일자리가 추진되면 수소차 등 현대차와 울산시가 추진하는 신산업이 잘 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하는 등 광주시가 적극 돕겠다”고 대승적 차원의 노조의 이해를 당부했다.

하지만 현대차 노조의 입장은 분명했다. 광주만의 일자리를 보지말고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일자리 전체를 봐야 한다는 것이다.

하부영 현대차 지부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저임금 경쟁과 지역 감정을 야기시킬 위험성이 높다. 또 국내 자동차산업이 이미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포화 상태인 경차시장에 과잉 중복 투자하는 건 위기를 오히려 심화시키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울산도 광주 못지않게 청년 실업 문제가 심각하고,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으로 많은 사람들이 울산을 떠난 상황에서 시민들의 불안과 정부에 대한 불신도 적지 않다”며 “심사숙고해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효과, 지속가능 여부 등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고 맞섰다.

30분가량 진행된 면담은 사실상 별다른 공감대 없이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마무리됐다.

노조는 이날 이용섭 광주시장과의 만남 이후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한 시민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울산사회조사연구소가 지난 29일 ARS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표본오차 95%,신뢰수준 ±3.1)에서 응답자의 50.5%가 ‘광주형 일자리’로 울산의 일자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고, 이를 추진하는 정부 정책에 66.7%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이후 현대자동차까지 어려워지면 울산 경제가 심각한 상황이 올 것이라는 의견에 응답자의 68.6%가 ‘매우 공감’을, 13.9%가 ‘공감하는 편’이라고 답하며 광주형 일자리가 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내다봤다. 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