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삼산동 디자인거리 일대 주차난 해소를 위해 평창현대2차 앞 삼산공영주차장에 대한 지하 증축사업을 진행하자는 안도영 시의원의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사람 위주 교통정책 및 대중교통 우선 정책 등 울산시 교통정책과 상충되는 모순이 발생한다”며 난색을 표했다.

시는 “해당 지역은 백화점, 대형쇼핑몰 등 대규모 상권 형성으로 주차수요가 매우 높은 지역이면서 보행자가 매우 집중되는 지역”이라며 “보행자와 차량통행이 몰리면서 혼잡이 발생하고 주차공간 부족 등에 대한 운전자들의 불만 표출과 상가번영회 등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주차장 확충 요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는 “주차수요에 대한 원활한 공급에 한계가 있다보니 해외 선진도시와 국내 대도시가 사람위주 교통정책을 이미 십여년 전부터 펼쳐 효과가 입증된 바 있고, 남구청도 일방통행 지정 등으로 차도 폭을 줄이고 보도를 확장하면서 사람위주의 교통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또한 정부나 시는 대중교통 우선 정책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주차장 확충을 통해 승용차를 배려하는 것은 이러한 교통정책 방향과 상충된다”고 답변했다.

또 “현재 여건은 물론 장래 도시교통수요 등을 고려한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과 사람위주의 교통환경 개선을 위해 전문연구기관에 의뢰해 다각적인 도심 주차장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향후 제반여건과 선진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시간을 갖고 시민불편사항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왕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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