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발연, 도시 효율성 제고 제안

인구감소시대를 맞은 울산이 현재의 도심과 언양·삼남을 주핵(도심)으로 하는 압축도시 개념을 도시공간정책에 적용해 도시공간 구조의 효율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 나왔다.

울산발전연구원 정현욱 도시공간팀장은 4일 이슈리포트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서 정 팀장은 최근 울산 인구가 지속감소 중이고 통계청 장래인구추계를 통해서도 하락세가 전망되므로 인구 성장보다는 감소를 고려한 도시공간 구조를 구상해야 할 시점임을 강조했다. 기존 도심과 언양·삼남(KTX 역세권)이 주핵이 되는 2도심을 구성하고 주핵과 주요 거점지역 간의 기능적 연계를 강화하는 ‘압축도시’(Compact+Network City) 개념을 도시공간 구조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세부적으로는 2도심과 더불어 2030 울산도시기본계획에서 부도심으로 설정된 북구 농소, 울주군 온양·서생, 동구 방어진을 주요 거점으로 설정하고 입지적 특성을 고려해 산업, 생활, 비즈니스 등 관련 기능을 도입·유치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2도심과 주요 거점의 기능적 연계 강화를 위해 자동차 중심인 교통체계를 철도망 중심으로 전환하고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신성장거점 육성 및 기존 시가지 재생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동서축은 최근 논의되고 있는 신교통수단 트램을 설치하고 남북측은 동해 남부선 복선전철을 활용해 울산시가 장래 철도망(울산·양산광역철도+도시철도+동해남부선)의 중심이 되는 대중교통체계가 갖춰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신규 도시개발 경우에도 동서 및 남북 철도를 비롯한 대중교통축을 위주로 하는 거점집중형의 ‘콤팩트 도시 만들기’가 추진돼야 하고 이는 제2 혁신도시, 혁신형 공공병원, 신규 첨단산업단지 등 입지 선정에도 검토돼야 할 사항이라고 첨언했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