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광주노사민정협의회서 최종 협상안 공동 결의 검토

현대車 노조등 강력 반발
협약체결시 “총파업 강행”
市도 내부적 대책 마련 부심
미래 車산업 메카 육성 강조

‘광주형 일자리’가 사실상 타결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현대자동차 노조를 중심으로 한 울산지역 노동계와 정당 등 지역사회가 반발하며 향후 미치는 파장 등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당사자인 현대차 노조는 협약 체결시 총파업에 돌입키로 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고, 울산시도 미래형 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한 노사민정 협의체를 제안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4일 광주시와 현대차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최종 합의를 마치고, 5일 오전 ‘광주시 노·사·민·정 협의회’를 통해 최종 협상안에 대한 공동 결의를 검토한다.

협의회에서 노동계와 현대차 등이 협상안을 받아들이면, 6일 투자협약 조인식을 개최하고 광주형 일자리 협상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협약서에는 광주시가 법인 자본금 7000억원 중 자기자본금(2800억원)의 21%(590억원)를 부담해 신설하는 독립법인에 현대자동차가 19%(530억원)를 투자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또 협약서에는 그동안 노동계 안팎에서 제기한 적정임금, 적정 근로시간, 노사책임경영, 원하청 관계개선 등 광주형 일자리 4대 의제가 반영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현대차 노조는 긴급 성명서를 발표하고 강하게 반발했다.

노조는 성명서에서 “만약 자동차산업의 위기와 파탄을 재촉하는 광주형 일자리가 합의된다면 약속대로 총파업을 강행할 것”이라며 “정부와 사측은 지금이라도 중단하고 재검토를 촉구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5일 오후 확대 운영위원회를 열고 파업 일정과 수위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오는 6일이나 7일 파업에 돌입하는 안이 유력하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관련 사측 체결 당사자 등을 업무상 배임 등으로 고소하는 방안 등 법적 대응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았던 울산시도 타결이 기정사실화됨에 따라 내부적으로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정창윤 울산시 노사정화백회의 정책보좌관은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현대차 노조의 우려는 충분히 이해된다”면서 “지금부터 울산은 광주가 아닌 울산의 문제로 풀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으로 “현대차와 노조, 울산시가 함께 참여하는 노사민정 협의체를 통해 미래 고용불안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수소차와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울산을 미래 자동차산업 메카로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는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노동자 임금을 낮추는 대신 주택·교육·의료 등을 지원해 실질임금을 높여주는 정책이다. 광주시와 현대차가 합작법인을 세워 광주에 연간 10만대 생산 규모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공장을 짓고 1만2000여명 직·간접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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