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현황 모니터링 회의 열어
동구, 지정 연장 강력 건의

▲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현장 모니터링 회의가 5일 울산시 동구 조선업희망센터에서 고용부 고용정책실장과 산업부, 기재부 등 정부기관 및 조선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정부와 울산 동구, 경남 거제 등 조선업 불황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지자체가 울산동구에 모여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현황 모니터링 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동구는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연장을 강력하게 건의했다.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5일 동구 조선업희망센터에서 열린 이번 회의에는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등 정부 부처를 비롯해 동구, 경남 거제·창원, 전남 목포시 관계자, 대학교수와 조선업 전문가, 조선해양플랜트협회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올해 말로 종료되는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연장, 조선업희망센터 운영 연장을 검토하는 사전 절차로, 이번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조만간 정부가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동구는 이날 회의에서 조선업 수주 호전이 고용과 지역상권 등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는 오는 2020년께야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며 해양사업부 구조조정으로 4600명 가량이 고용불안에 처해있다고 전제하고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 연장을 강력히 주장했다.

특히 조선업 불황에 따른 고용침체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조선업 실·퇴직자나 사업주에 대한 지원이 중단되면 지역 경기침체가 더 장기화 될 것이라며 동구지역의 각종 고용복지 민원이 남구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집중돼 민원처리 지연과 서비스 질 저하 등도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동구는 일자리창출사업 전액 국비지원, 동구청년센터 설치·운영 지원 등도 요청했다.

동구 관계자는 “최근 조선업 침체로 실직이 장기화됨에 따라 타 업종 전직을 위한 직업능력 개발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조선업희망센터 운영을 연장해 탄력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가 지역의 이런 실정을 감안해 조선업희망센터 운영 연장을 조속히 결정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