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부문’ 폐지키로 결정
인원 33명서 6명으로 축소
관련업무도 과단위서 맡아
관리→소통 인식전환 보여줘

▲ 한영석(사진) 사장

부당노동행위 논란에 중심에 섰던 현대중공업이 1980년대 후반부터 유지되던 노사업무 전담조직을 30년여만에 없애기로 해 교착상태인 이 회사 노사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그동안 관리·관찰 대상에서 믿고 협력하는 소통 대상으로 노조를 대하겠다는 회사측의 의지 표현으로 해석된다.

현대중공업은 5일 여러 부서로 구성된 부문급 노사업무 전담조직인 ‘노사부문’을 폐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관련 임원 2명은 다른 업무를 맡게 됐고 총 인원도 33명에서 6명으로 대폭 축소돼 ‘과’ 단위에서 맡게 된다. 또 임금 및 단체교섭(임단협)과 노사협의회 등 노동조합과의 업무 협의를 위한 최소한의 기능만 경영지원 조직에서 수행한다.

이번 조치는 지난달 6일 선임된 한영석(사진) 사장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한 사장은 취임 첫날 노동조합을 찾아 소통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한 사장은 “어려운 현안들을 슬기롭게 해결해 안정된 회사, 보람을 느끼는 회사를 만드는데 협력해 나가자”며 노사 간의 협력을 요청한 바 있다. 조선업 위기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노조의 협력과 동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결정도 한영석 사장의 이같은 의지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이번 현대중공업의 노사업무 전담조직 폐지는 대기업 가운데 선도적 사례로 꼽힌다.

한국 노동운동의 시발점이 된 회사인 현대중공업은 지난 1987년 노조가 설립되었으며, 골리앗 크레인 점거농성 등 8·90년대 국내 대표적 강성 노조의 근간이었다.

이에 노사 전담조직은 노조설립 이후 30년 넘게 이어져 왔고, 이 과정에서 조합원 사찰과 회유 등의 부작용과 논란을 빚어왔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그동안 노조 측에서는 줄곧 노사 전담조직이 노조를 감시하고 개입한다는 불만을 제기해왔다”면서 “이번 노사부문 폐지는 우리나라 노사문화를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조치를 포함해 회사는 앞으로도 상생하고 협력하는 미래지향적인 노사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의 노사업무 전담조직 폐지로 인해 여타 대기업들에게도 이 같은 노사업무 전담조직 폐지가 확산될 지 주목되고 있다.

한편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회사가 노조 무력화를 위해 노조 선거 및 활동에 개입했다”며 지난달 현대중공업의 조합원 사찰 등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고소장을 검찰에 냈고, 현재 고용노동부의 전수조사도 촉구하고 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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